대우조선해양은 17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계약식에 고재호 사장이 참석해 아시아 지역 선주 BW와 17만3400㎥급 ME-GI LNG운반선 2척에 대한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계약금액은 4297억원이다. 2척의 선박은 모두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7년 말과 2018년 초 각각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선박에는 선박엔진 제작사인 만디젤이 개발한 천연가스 엔진 ME-GI(MAN Electronic Gas-Injection Engine)와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해 특허 보유중인 천연가스 재액화 장치 ‘PRS(Partial Re-liquefaction System)’가 탑재된다.
기체 상태의 천연가스를 액체로 변환시켜 운송하는 LNG운반선의 경우 운항 중 일부 가스가 자연 기화돼 버려지는 데 PRS를 통해 재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낼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PRS는 기존 장치와 달리 화물창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냉매로 활용해 추가 동력과 냉매압축기가 따로 필요하지 않아 선박 유지·운영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대우조선해양은 전했다.
고재호 사장은 “1986년 첫 계약 이후 BW는 현재까지 총 50척 이상의 초대형 유조선 및 가스선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하는 등 오랜 기간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다”며 “이번 차세대 친환경 선박 계약을 계기로 더욱 굳건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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