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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1억6000만 달러 VLGC 2척 수주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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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LPG 운반선의 항해 모습.

초대형 LPG 운반선의 항해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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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한화오션 은 초대형 LPG운반선 2척 수주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아시아지역 선사로부터 총 2척의 8만4000㎥급 초대형 LPG운반선(VLGC )을 수주했다고 16일 밝혔다. 전체 수주액은 약 1억6000만달러 규모다.
8만4000㎥의 액화석유가스(LPG)를 실어나를 수 있는 해당 선박은 길이 226m, 폭 36.6m규모로,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되어 2017년 중 고객사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VLGC는 전세계 LPG 수송의 70% 가량을 담당하고 있는 선박으로, 아시아와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발주 물량이 늘어나고 있다. 환경규제 강화 및 고유가로 인한 LPG 수요 증가와 이에 따른 운임료 상승이 발주 확대의 배경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 포함, 올해에만 총 12척의 VLGC를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 고재호 사장(가운데)과 성만호 노조위원장(왼쪽)이 함께 현장을 방문해 설비들을 둘러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고재호 사장(가운데)과 성만호 노조위원장(왼쪽)이 함께 현장을 방문해 설비들을 둘러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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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번 계약식에는, 내달 중순 임기 만료를 앞둔 성만호 노동조합위원장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2010년 대우조선 노동조합 제14대 위원장으로 선출된 성 위원장은, 2012년 재선에 성공했다. 성 위원장은 고 사장 취임 후 열린 첫 계약식 등 회사의 주요 수주 계약에 동석하며 노사 화합의 경쟁력을 알려왔다.

고 사장은 “노·사 화합을 통해 세계 최고 품질의 선박을 적기에 인도해 고객사의 신뢰에 보답하겠다”며,“재임 기간 동안, 노·사가 상생의 동반자로 발돋움하는 데 기여한 성만호 위원장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성 위원장은 "80~90년대 투쟁일변도의 노조활동을 할 당시와는 시대상이 달라졌다”며, “서로 화합하고, 이를 대외적으로 알려 신임도를 높이는 것이 회사와 노조가 상생·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61억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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