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궈홍"일 역사 직시,반성하고 실질적 행동 보여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추궈홍 주한 중국대사는 17일 한중일 관계와 관련, "중국은 한국과 협조를 강화해 일본이 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하여 평화의 길을 걸으며 실질적 행동을 통해 이웃 국가와 세계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추 대사는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를 적극 지지하며 6자회담이 핵문제 해결을 위한 좋은 장이 될 것인 만큼 조속히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사는 이날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고려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최고위과정 주최로 열린 조찬 간담회에서 한 연설과 질의답변에서 이같이 밝혔다.

추 대사는 한중일 관계개선과 관련, "중국은 일본과의 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한다. 호혜 상생 발전 이루길 바란다"면서 "결자해지라는 말이 있듯이 일본이 성의와 실질적인 행동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는 것은 원인이 중국과 한국에 있는 게 아니다"면서 "문을 닫은 것은 중국도 한국도 아니다"며 일본이 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사는 다만 중국과 일본,한국의 관계를 적극 발전시키는 게 중요한 만큼 고위급 정치회담이나 다양한 대화와 회담이 중일과 한일 관계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북한 문제와 관련,추 대사는 "중국은 북한의 발전, 북한과 유럽 국가와의 관계 발전을 지지한다"면서 "북한이 정상국가로서 조속히 국제 사회로 들어와야 하며 각국이 바라는 바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추 대사는 "중국 입장은 분명하다"면서 "한반도 핵무기 출현에 반대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특히 "중국은 6자회담을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해야 한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고 전제하고 "6자회담이 한반도 핵문제 해결을 위한 좋은 장이 될 것"이라며 6자회담 개최를 촉구했다.

추 대사는 이어 "한반도 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먼저 관련 국가들의 합리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그중에는 북한의 (체제)안정관련 문제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엔총회에서 북한 인권문제가 논의될 것과 관련," 인권 관련 문제 토론하는 것은 아주 정상적인 일이라고 본다"면서 "한국의 인권문제 중국의 인권문제도 유엔에서 다뤄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찬성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제1위원장의 중국 방문 관련, "중국과 북한 간에는 줄곧 정상적인 양자관계 유지돼왔다. 중국과 북한은 이전에 양국간에 정상적인 왕래 있었다"고 전제하고 "아마 앞으로 언젠가 중국방문이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