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B이사회, 임영록 회장 사퇴 권고키로(종합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영록 KB금융 회장

임영록 KB금융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KB금융그룹 이사회가 KB국민은행 주 전산기 관련 위법·부당행위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사퇴압박을 받고 있는 임영록 KB금융 회장에게 사실상 자진 사퇴를 권고키로 결정했다.

KB이사회는 15일 오전 8시 서울 시내 모처에서 긴급 이사회를 갖고 "임 회장에게 조직 안정을 위해 현명한 판단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전달키로 했다. 사실상 자리에서 물러나라는 요구를 한 것이다.
KB이사회는 그동안 임 회장에게 특별히 각을 세워오지 않은 만큼 이사회의 자진사퇴 권고의 무게는 가볍지 않다는 게 금융권의 중론이다. 이사회는 임 회장 사퇴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보여 왔지만 13일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직접 이경재 이사회 의장을 만나 임 회장 직무정지 조치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며 KB경영정상화를 위한 결정을 요청하면서 사퇴 권고로 기울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KB금융을 둘러싼 상황은 긴급하게 흘러갔다. 이사회가 임 회장에 대한 사퇴 요구안을 논의하던 사이 금감원은 임 회장 등 주 전산기 관련자 4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금감원은 "임 회장은 국민은행 등 자회사의 경영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최고책임자로서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라 주전산기 교체에 대해 각별한 주의와 관심을 갖고 이사업이 적법하고 공정하게 진행되도록 관리할 책임을 위반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미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이 임 회장을 뺀 3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이번 고발 사건을 추가 배당하고 병합수사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금감원은 KB국민카드 분사 시 은행 고객정보 이관과 관련한 추가 사실관계 확인 등을 위해 KB금융지주·국민은행·국민카드 등 3개사에 대한 연계검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지주와 국민은행에 8명, 국민카드에 4명의 검사역 투입했다.

임 회장의 직무정지에 따른 경영리스크 감독을 위해선 KB금융그룹 소속 10개 금융회사에 총 27명의 감독관을 파견했다.

KB금융 사장단은 금융당국의 전방위 압박에 이날 서울 명동 지주 본점에서 긴급회의를 갖기도 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