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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금융위기 후에도 배당 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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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성향 2009년 후에도 꾸준히 증가… 고배당성향도 대기업에 집중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글로벌 금융위기 후 대기업의 배당성향이 되레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의 배당성향이 낮아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해 투자유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금까지의 지적과 반대되는 결과다.

4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외부감사를 받는 비금융 기업을 대상으로 배당성향 추이를 분석한 결과, 대기업의 배당성향은 글로벌 금융위기 후 증가추세로 대기업의 배당성향이 중소기업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에 대한 현금배당액의 비율이다.
금융위기를 기준으로 대기업의 배당성향은 2009년 15.64%에서 2011년 17.78%, 2013년 19.81%로 늘어난 반면 중소기업은 2009년 10.79%, 2011년 12.49%, 2013년 11.57%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대기업의 고배당성향도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배당성향을 비율에 따라 20% 미만인 저배당성향 기업과 60% 이상인 고배당성향 기업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대기업의 경우 금융위기 후 고배당 기업비중은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었다. 비율로는 2009년 5.7%에서 2011년 7.5%, 2013년 9.8%로 늘었다. 특히 이같은 증가세는 배당성향 40~60% 사이의 준고배당 기업에서도 나타났다. 2009년 4.2%에서 2011년 5.3%, 2013년 6.1%로 꾸준히 증가했다.

대기업의 배당향성이 중소기업보다 높은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기업전체의 배당액이 기업전체의 당기순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율인 가중평균에서 대기업은 19.81%로 중소기업 11.57%보다 앞섰고 개별기업 배당성향의 단순평균인 산술평균에서도 대기업은 23.52%로 중소기업 16.83%보다 7% 포인트 정도 높았다.
이밖에 전체기업 중 배당을 1원이라도 실시한 기업의 비율을 분석한 결과,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2배 이상 높았다. 대기업은 2009년 45.3%에서 2011년 45.7%, 2013년 44.3%로 40%대 중반을 유지한 반면 중소기업은 2009년 18.4%에서 2011년 20.1%, 2013년 19.6%로 소폭 감소했다.

전경련 홍성일 금융조세팀장은 “대기업은 선진국에 비해서는 낮지만 배당성향이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중소기업보다 배당에 적극적인 것으로 조사됐다”며 “대기업의 배당이 부진하다는 전제하에 도입을 추진 중인 정책은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전국경제인연합회

/ 전국경제인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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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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