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건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준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물 부족 공단에 하루 10만t 공업용수 공급 … 아시아 최대규모

롯데건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준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롯데건설이 경북 포항 지역의 각종 하수를 정수해 공업용수로 재활용하는 대규모 하수 재이용 시설을 가동했다.
28일 롯데건설에 따르면 포항시 남구 상도동 포항 하수종말처리장 옆에 들어선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지하 2층과 지상 3층으로 이뤄졌으며, 부지면적 1만6200㎡, 건축면적 2만223㎡으로 공업용수 공급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이 시설은 포항 시민들이 매일 버리는 하수 23만t을 모아 이 가운데 10만t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공업용수로 정화시켜 포스코를 비롯한 포항철강공단에 공급한다.

이번 사업은 물 부족에 시달리던 포항시에 하수처리수의 재이용을 통해 공업용수 부족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포항시는 공업용수 부족으로 기업이나 공장을 유치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온데다 11만t 규모의 영덕 달산댐 건설마저 주민 반발에 부딪혀 표류하는 상황이었다.

포스코를 비롯해 포항철강공단은 공업용수가 부족해 멀리 떨어진 안동 임하댐 물까지 끌어다 썼는데 이번 재이용 시설이 가동되면서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인 용수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하수 속 미세한 부유물질 및 용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전처리 분리막(MF막)과 처리수 중에 녹아 있는 이온성분을 제거하는 역삼투막(RO막)을 갖췄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특히 역삼투막(R/O) 방식은 무기염류나 염분을 완벽히 제거할 수 있어 철강산업 공업용수 시설로는 최적의 처리공법이다.

롯데건설 김치현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물부족 국가인 우리나라의 용수 부족을 극복하고 세계 물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하수처리 신기술인 LMBR (Lotte Membrane Bio-Reactor) 공법을 비롯한 환경산업의 기술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환경산업을 선도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은 이날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현장에서 김치현 대표,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기관단체장,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진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