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못난 매화와 달항아리'…석종헌 몽상-매화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몽상-매화, 천에 먹, 아크릴, 45.5*53cm

몽상-매화, 천에 먹, 아크릴, 45.5*53c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화폭 속 항아리에 꽂힌 매화가 보인다. 주둥이에서 몸통의 절반도 채 내려오지 않은 달항아리는 매화를 담아내는 '대지'와 같다. 매화는 하얗기 보단 누런, 이미 시들어버린 꽃잎들로 악취가 나올 것 같다. 흉한 모습이다. 화면 양 옆으로는 빨간 선들이 분절돼 그어져 꽃과 항아리의 불안정한 비대칭을 강조하고 있다.

석종헌 작가(40)의 매화 그림이다. 그의 작품 속 매화는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매화의 모습과 다르다.
평론가 김현정은 그의 그림을 두고 '추(醜)와 공간 ─ 금지된 미(美)의 영역을 거론하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불교에서 삶이 곧 고통이라 한다. 고통의 근원은 욕망이 있기 때문인데, 사람들이 인식하는 실체는 사실 다 껍데기일 따름이다. 항아리는 그러한 껍데기 역할을 하면서 인간들의 집착과 고통의 공간을 형성하여 그 안에 실상 만물의 모습을 숨기고 있다. 하지만 욕심을 버리면 마음의 공(空)을 행할 수 있게 되어 청정한 무위 경지에 이르게 되는데, 이것은 항아리의 경계가 없어지는 것이니 즉 고통에서 벗어난 진정한 자유의 경지인 것이다."

즉 그의 그림이 정형화된 구속을 벗어나 추함이 가진 아름다움으로 확장된 영역에서 자아를 해방시켰다는 의미다. 매화는 추한 모습을 통해 공간을 상징하는 항아리와 연결돼 있는 강한 자아를 연출하고 있다. 김 평론가는 "석종헌 작가의 작품에서는 공간비대칭. 부조화. 부정확성인 세 가지 추의 형태를 통해 미의 가치를 역으로 부각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29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서울 서초동 한전아트센터 2관. 02-2105-8133.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