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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알코올 맥주에 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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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애주가들 반겨... 하이트제로 전년비 10% 성장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영업사원 이성규(35)씨는 업무상 술자리가 잦아 아침마다 속 쓰림과 위장 통증을 호소한다. 술자리가 괴롭지만 영업을 해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오늘도 이를 악문다. 그런 이씨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알코올 걱정없이 술자리에 어울릴 수 있는 ‘무알코올 맥주’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씨는 “무알코올 맥주가 출시된 후 무리하게 술을 마시지 않고도 술자리를 즐길 수 있어 일할 맛이 난다”고 말했다.
술자리에 참석해야 하나 술이 약하거나 건강상의 이유로 술자리가 괴로운 사람들을 타깃으로 출시된 무알코올 맥주가 인기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 음료가 선보인 무알코올 음료 ‘하이트제로0.00’가 20개월 만에 1050만캔(355㎖)이 판매되는 등 올 상반기에만 전년 대비 10% 성장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연말 1500만캔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이트제로0.00은 알코올이 발생되는 발효과정을 제외한 제조공정을 통해 생산됐다. 열량이 100㎖당 17㎉로 기존 탄산음료나 캔 맥주(40㎉)의 절반 이하로 낮다.

하이트진로 음료 관계자는 “건전음주문화 확산과 절주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무알코올 맥주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하이트진로음료의 무알코올 맥주가 인기를 끌자 주류수입사들이 잇따라 무알코올 맥주를 출시, 소비자 입맛잡기에 나서고 있다.

종합주류회사 아영FBC는 세계 최초로 개발됐던 0.0% 무알코올 맥주인 네덜란드 브랜드 ‘바바리아(Bavaria)’를 국내에 선보였다. 바바리아는 1719년 네덜란드의 작은 마을에서 탄생해 현재 유럽 내 가장 큰 독립맥주 제조기업이다. 맥주 제조의 주 원료인 몰트를 직접 가공하고 제조 공장 내 천연 미네랄워터를 사용하며 300여년간 가족제조공법을 유지하고 있어 맥주의 질 또한 우수하다. 현재 12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아영FBC가 선보인 바바리아 맥주는 총 3가지로 세계 최초의 무알코올 맥주 ‘바바리아 0.0% 오리지널’을 비롯해 부드러운 필스너 맥주 ‘바바리아 프리미엄’과 고 알코올의 스페셜 블론드 맥주 ‘8.6 오리지널’이다.

이에 앞서 음료수입회사 성지산업도 무알코올 음료인 ‘스콜로스골드(Schlossgold)’를 출시했다. 스콜로스골드는 하이네켄의 오스트리아 자회사 브라우 유니온(Brau Union)이 직접 생산한 제품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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