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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공항 4년만에 갈등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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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인근에도 항공기 계기착륙장치(ILS), 다변측정감시시스템(MLAT), 지형인식경고시스템(TAWS)이 설치된다.

공항 인근에도 항공기 계기착륙장치(ILS), 다변측정감시시스템(MLAT), 지형인식경고시스템(TAWS)이 설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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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비행안전성으로 논란을 빚었던 포항공항 갈등이 4년만에 마무리됐다.

25일 국방부는 포스코, 포항시와 함께 포항공항의 비행안전성 보장을 위한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포항공항의 활주로를 공항 인근 인덕산(해발 66.14m) 방향으로 4m 높이는 것으로 합의했다.
포스코는 지난 2008년 6월 포항공항 인근에 있는 신제강 공장의 신축 허가를 받고 공사를 진행했으나 이듬해 8월 해군과 국방부는 해상초계기(P-3C)의 이ㆍ착륙 등비행안전성을 위협한다면서 공장 상단 끝 부분 1.9m를 철거하도록 요구해왔다.

이후 장기간 신축 공사가 중단되어 군과 포항시, 포스코, 지역 주민들 사이에 갈등을 빚어왔다. 정부는 2011년 행정협의조정위원회를 열어 포항공항 활주로를 동해 쪽으로 378m연장하도록 조정했다.

그러나 활주로 연장 예정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활주로 연장 공사가 진행되지 못했다. 국방부는 해군, 민간 전문가 등으로 갈등관리심의위원회를 구성, 포항지역을 수차례 방문해 주민 의사를 청취했다. 포항시도 지난 3월 활주로 연장 대신 높이를 조정하고 비행안전시설을 설치하는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번 합의로 포항공항의 활주로는 공항 인근 인덕산(해발 66.14m) 방향으로 4m 높여진다. 활주로 공사는 273m 구간에서 이뤄지며 9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용은 포스코가 부담키로 했다. 활주로가 4m 높아지면 인덕산 방향으로 이륙하는 항공기가 인덕산 높이보다 10.67m를 더 올라갈 수 있어 비행안정성이 향상된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활주로 높이 조정 공사는 내년 말까지 끝낼 예정이다. 공항 인근에도 항공기 계기착륙장치(ILS), 다변측정감시시스템(MLAT), 지형인식경고시스템(TAWS)이 설치된다.

국방부는 "2011년 이후 지속해온 포항지역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포항공항에 있는 해군 6전단(해상초계기 운영)의 비행안전성을 더욱 견고히 하게 됐다"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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