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美 컨슈머리포트 "임산부, 참치 절대 먹으면 안 돼" 이유는?

최종수정 2014.08.22 10:17 기사입력 2014.08.22 10:17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美 컨슈머리포트 "임산부, 참치 절대 먹으면 안 돼" 이유는?

임신한 여성들은 참치를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권고가 나와 화제다.

2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의 권위 있는 소비자 잡지인 컨슈머 리포트가 임신부들은 모든 종류의 참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고 보도했다.

그 이유는 태아에 치명적일 수 있는 수은 함량이 높기 때문. 하지만 이는 미 식품의약국(FDA)의 권장사항과 정 반대의 입장이기에 논란이 예상된다.

FDA는 앞서 지난 6월 임신한 여성과 수유 중인 여성,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은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새로운 건강 권고안 초안을 발표했다. FDA는 이 초안에서 수은 함유량이 낮은 새우나 연어, 메기, 대구, 참치 통조림 등 생선 230~340g을 매주 2∼3번에 나눠 먹을 것을 권고했다.
그러나 컨슈머 리포트가 FDA의 웹사이트 자료를 자체 분석한 결과 FDA의 분석에 사용된 지난 2005년 이후 나온 참치 통조림 샘플 가운데 20%는 수은 함유량이 FDA가 공고한 평균치보다 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컨슈머리포트는 일반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시중에서 사는 참치 통조림의 수은 함유량이 평균치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알 수 없다는 점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컨슈머 리포트는 FDA가 참치의 수은 함량 차이의 위험성을 간과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FDA는 컨슈머 리포트 권고와 관련해 "최근의 과학적 검토 결과 생선을 더 많이 먹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단계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면서 기존의 권장안을 고수하는 태도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임산부 참치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임산부 참치, 수은이 태아에게 안 좋구나" "임산부 참치, 그 맛있는 것을 못 먹다니" "임산부 참치, 무엇을 믿어야 맞는 말인지"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