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투자활성화대책]수출 중소중견기업 10만개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역 퇴직인력·전문무역상사 수출 지원
韓-中 해상배송서비스 도입
하반기 정책자금 54조3000억원 지원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수출 잠재력을 보유했지만 직접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에 퇴직 무역인력을 파견해 수출 업무를 지원해주기로 했다. 직접 수출 역량이 부족한 기업에게는 전문무역상사를 통해 간접 수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17년까지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10만개까지 육성한다는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촉진대책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 방안은 기업이 보다 쉽게 정부의 수출 지원 방안을 이용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무역협회와 코트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정부 산하 수출지원 기관이 다양한 제도를 지원하고 있지만, 기업이 일일이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퇴직 무역인력과 전문무역상사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지원방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퇴직 무역인력은 대기업에서 무역 업무를 담당하다 퇴직했거나 무역상사 퇴직자가 대상으로 코트라나 중소기업진흥회, 무역협회 등이 이들을 전문계약직으로 고용, 기업에 파견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약 1000여명의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기업이 원하는 바이어 발굴이나 자금지원, 해외마케팅 등을 밀착 지원하며, 정부는 하반기에 시범사업으로 500개사에 파견하기로 했다.

현재 모집중인 전문무역상사는 다음달께 선정작업을 끝내고 100여개를 지정할 예정이다. 직수출 역량이 부족한 기업과 1:1 매칭해 동반수출을 지원한다.

또 다음달부터 수출 계약을 체결했지만 수출 실적이 없어 금융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업도 금융지원을 지원 받는다. 무역보험공사는 최대 10만달러까지 지원하는 수출 첫걸음 희망보험을 신설하고, 연간 3000억원 한도 특별 무역보험도 만든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 지원 방안도 추진한다. 지난 6월 무역협회가 만든 수출전용 온라인쇼핑몰 '케이몰24(Kmall24)'에 오는 2017년까지 1000개사, 1만개 상품을 입점시킨다는 계획이다. 전자상거래 수출 신고 항목을 현행 57개에서 37개로 줄이는 등 신고절차를 간소화한다.

전자상거래 물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 12월부터 인천과 중국 칭다오간 페리선을 활용한 해상배송서비스를 도입한다. 우체국 국제특송서비스(EMS) 보다 배송이 1~2일 늦지만 비용은 30% 이상 저렴하다.

중소기업청도 국제배송업체 페덱스, DHL과 단체협약요금을 도입, 수출기업 1000여개사에 해외배송서비스를 50% 가량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 하반기 수출 기업 정책자금을 당초 계획보다 1조7000억원 늘려 54조3000억원을 지원한다. 또 수출 기업의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이기 위해 범위 환변동보험도 도입한다. 일정한 범위 이상 급격한 환율 변동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세종=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