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황 방한 기념전서 다시 만난 다산과 안중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약용 십자가

정약용 십자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황사영 백서

황사영 백서

원본보기 아이콘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맞아 국내 천주교 230년史 …서소문·동소문 별곡전
순교지 서소문 일대 자취 담은 유물 400점도 전시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을 맞아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국내 천주교 230년의 교회사와 서울의 도시사가 결합된 전시가 열리고 있다. 지난 7일 개막한 '서소문ㆍ동소문 특별전'이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한양도성인 서소문과 동소문 일대의 자취를 따라 살펴보는 400여점의 천주교회사 유물을 통해 천주교 신자였던 정약용의 형제들과 자손들, 신앙인 안중근 의사, 우리나라 최초의 사제서품을 받은 김대건 신부를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조각ㆍ회화ㆍ영상ㆍ음악ㆍ스테인드글라스 등 다양한 예술분야의 중견작가들의 창작품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가장 많은 성인을 배출한 성지 '서소문'= 박물관 1층 전시관에서 만나는 '서소문 별곡' 전에서는 1800년대 천주교 박해기에 수많은 순교자가 참형 당했던 서소문 밖을 무대로 천주교의 탄생, 박해와 순교, 신앙자유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는 과정을 조망하고 있다.

조선사회의 천주교인들은 중국에서 수입된 서학서를 통해 자발적으로 교리를 연구하고, 신앙공동체를 만들어 나갔다. 그러나 정조의 죽음 직후 신유박해(1801년 ), 기해박해(1839년), 병오박해(1846년), 병인박해(1866년)를 거치며 수많은 신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서소문 밖 네거리는 번잡한 상업중심지이기도 했지만 조선의 공식 사형장으로, 지난 1984년 추앙된 103위 성인 가운데 44위를 배출한 국내 최대 성지였다.
 
안중근 유묵 '경천'

안중근 유묵 '경천'

원본보기 아이콘

전시장에선 서소문 밖 형장에서 능지처참을 당한 황사영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그가 신유박해의 전말과 그 대응책을 적어 중국의 구베아 주교에게 보내려고 쓴 밀서인 '황사영 백서'다. "가로 62cm, 세로 38cm 크기의 비단에는 총 1만3311자에 달하는 글자가 씌어져 있다. 황사영의 부인은 정약용의 맏형인 정약현의 딸이었다. 이미 유배를 가 있었던 정약용을 비롯해 그의 형제들이나 자손들도 순교하거나 유배를 당했다. 이와 관련된 유물로 남양주 다산의 묘에서 발굴된 십자가와 한국 최초 천주교 신도회 회장을 지낸 정약종이 쓴 한글 대중교리서인 '주교 요지', 정약종의 아들 정하상이 천주교 교리의 정당성을 알리려고 쓴 '상재상서' 등 책들이 함께 비치돼 있다.
조선에 신앙의 자유가 열린 것은 대원군이 물러나고 고종이 친정에 나서고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들과 수교를 하면서부터다. 고종이 프랑스에 중재와 자문을 요청하고자 조선대목구 제 8대 교구장 뮈텔 주교를 만난 것을 계기로 '신앙자유기'가 열린다. 전시회에서는 순교성지와 성당이 세워지고, 천주교회의 사회복지기관인 영해회, 인형서당 등이 설립된 모습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던 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유묵인 '敬天(경천)'을 통해 경건했던 그의 삶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성 베네딕도회의 물리학 교재

성 베네딕도회의 물리학 교재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최초 남자수도원이 설립된 혜화동 '동소문' = 서소문별곡 전시장 옆 '동소문 별곡'전에선 서울 백동(지금의 혜화동)에 독일의 성 베네딕도회가 건립한 백동수도원(1909~1927년)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 수도원은 한국 최초의 남자 수도회로 명동성당과 함께 큰 족적을 남긴 곳이다. 이곳 사제들은 화학과 물리 등 교본을 만들고 근대적인 기술교육과 사범교육을 실시했다. 현재 수도원 자리에는 가톨릭대학의 모태인 대신학교가 1945년 용산에서 이전됐고, 혜화동 성당과 동성학교가 들어섰다. 성 베네딕도회는 1920년 함경도와 북간도 지역을 관할하는 원산대목구를 맡게 된 뒤 혜화동을 떠나 덕원, 연길로 이전되다가 해방 후 공산당에 의해 폐쇄됐다. 이곳 수도자들은 당시 평양감옥 등에 끌려 다니며 강제노역 중 순교하거나 1954년 독일 본국으로 추방당했다. 이 중 일부 생존자들이 경상북도 칠곡군에 '왜관수도원'을 건립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시는 10월 31일까지. 문의 02-724-0274.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