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스마트폰, 북미서 '선전' 中·印서 '고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가 북미 지역에서 애플을 꺾고 스마트폰 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2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집계한 최근 보고서에서 삼성전자가 36.2%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북미 시장 점유율 32.6%는 삼성전자가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한 이후 최고 기록이다.

애플은 시장점유율은 27.9%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1분기 대비로는 9.4%포인트 빠졌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2011년 3분기 이후 줄곧 1위 자리를 지켜왔으나 북미 시장은 애플로 인해 벽이 높았다.
이번 북미 최고 점유율 기록은 2분기 갤럭시S5 등 삼성전자의 신제품 효과뿐만 아니라 하반기 아이폰6 출시에 앞서 애플 소비자들이 구매를 미룬 데 따른 반사이익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역시 사상 최고 시장 점유율인 11.9%를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고급형 모델인 G시리즈와 보급형 모델인 L·F시리즈 등의 고른 판매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북미 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10위권 안에 든 중국 업체는 ZTE가 유일했다. 점유율 6.1%를 기록하며 4위 자리에 올랐다. 대만 업체인 HTC는 점유율 3%로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샤오미, 레노버, 화웨이 등 중국 업체들이 자국시장과 일주 주변 신흥시장 판매에 주력하고 있어서다.

중국·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 현지 업체들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중국 시장 스마트폰 점유율이 12%에 그치며 14%를 차지한 샤오미에 1위 자리를 내줬다. 3위 역시 모토로라를 인수한 중국 업체 레노버가 차지했다.

올해 2분기 인도 휴대전화 시장에서는 현지 업체인 마이크로맥스의 휴대전화 점유율은 16.6%로 1위를 차지했다(카운터포인트리서치 집계). 삼성전자는 14.4%를 차지하며 2위로 밀렸다.

인도에서 스마트폰 출하량 역시 삼성전자와 현지 업체들의 점유율 격차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삼성전자가 25.3%로 여전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나 마이크로맥스가 19.1%로 바짝 추격 중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