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비 피해 대책 마련에 총력 기울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방시설 점검, 공무원 돌봄서비스, 침수방지시설 설치…비 피해 대책 마련 및 시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쏟아지는 기습호우는 인간의 뜻대로 피하기가 어렵다. 다만 그로 인한 침수와 시설물 파손으로 인한 피해는 노력 여하에 따라 최소한으로 막을 수 있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마른장마로 인해 아직 많은 비가 내리진 않았지만 언제라도 태풍을 비롯한 기습 호우가 내릴 것을 예상하고 대책 수립과 시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 2년 동안 침수 된 적이 있는 130개 중점관리 가구에는 1:1로 공무원을 지정, 침수 이력은 없으나 침수가 우려돼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한 1039개 기타 관리가구에는 3가구 당 1명의 공무원을 '돌봄 담당자'로 지정했다.

477명의 돌봄 공무원들은 담당가구 주민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비가 오지 않을 때는 폭우 시 유의사항이나 필요한 것이 있으면 담당 공무원에게 즉시 연락할 것을 미리 알리고, 비가 오거나 담당 가구에 침수가 발생하면 현장을 방문해 예방과 복구 활동에 나선다.
수방공사 현장 특별 점검

수방공사 현장 특별 점검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 상반기 구는 폭우피해 예방을 위해 빗물펌프장, 하천제방, 하수도, 빗물받이를 점검하고 대형 공사장, 축대, 급경사지 등 정비를 마쳤다. 최근 4년간 상습 침수됐던 34세대에 양수기를 고정배치, 침수취약지역에는 거점지원관리소를 마련하여 필요 시 66여대의 양수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범운영중이다.

또 위치가 낮은 반지하주택에 물이 들어차는 것을 막기 위해 역류방지밸브를 217가구 893곳, 물막이판은 81가구에 573m의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한 바 있다.
특히 마포구청역 3번 출구 주변 하수관 개량 현장 등 5개 수방대비 공사장은 김경한 부구청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 안전사고 없이 신속하게 공사를 마쳐 주민 불편을 최대한 줄 일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종엽 치수과장은 “마포구에서는 비로 인한 피해가 1건도 발생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근무 중”이라며 “다만, 주민 여러분도 뉴스 등 기상정보를 참고해 집 주변을 살피는 등 피해를 입지 않도록 스스로 유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