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캐슬린 김 "한번의 목소리를 위해 수도승처럼 살지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뉴욕 메트 무대 선 네번째 韓 소프라노…대관령국제음악회서 첫 공연

캐슬린 김(사진=에스피에이 엔터테인먼트)

캐슬린 김(사진=에스피에이 엔터테인먼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차세대 프리마돈나로 주목받고 있는 캐슬린 김(39ㆍ한국명 김지현). 그는 모든 성악가의 꿈인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메트)에서 5년째 주역 가수로 활약 중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3대 소프라노 홍혜경, 조수미, 신영옥에 이어 메트 무대에 선 네번째 한국인 소프라노인 것이다.

미국 현지에서 더 유명한 그가 지난 15일 시작된 '제11회 대관령국제음악제' 공연차 방한했다. 대관령국제음악제에 처음 서는 캐슬린 김은 지난 22일 이화여대 김영의홀에서 리허설이 한창이었다. 소프라노 가운데서도 고음과 기교, 현란한 음색을 소화해야 하는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인 그는 평소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성악가는 굉장히 외로운 직업이에요. 철저한 자기관리, 특히 목 관리가 중요해요. 예전에는 수다 떠는 것도 좋아했는데 이 길로 들어서면서 거의 벙어리가 됐어요. 매일 수도승처럼 살고 있답니다."

또한 그는 "성악가는 몸이 악기이기 때문에 몸을 잘 추스리는 것이 최고의 자기관리"라며 "연습하고, 운동하고, 가끔은 한국 드라마도 보면서 거의 조용하게 지내고 있다"고 전했다.

캐슬린 김은 오는 25, 26일과 31일 3차례 무대에 올라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중 '방금 들린 그대 음성'과 오페라 '세미라미데' 중 '신의 분노가 내게 제일 먼저 임하길' 등을 노래한다. 부르기 좋아하고 관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곡들로 직접 골랐다고 한다.
"저는 오랫동안 노래하는 성악가가 되고 싶어요. 항상 관객들에게 조금이라도 위안과 치유가 될 수 있는 공연을 보여주는 성악가요. 이번 무대도 관객들이 작은 것이라도 얻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겁니다."

2007년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의 '바르바리나' 역으로 메트에 데뷔한 그는 2009년 '호프만의 이야기'로 주역을 꿰찬 이후 지금까지 한 시즌을 빼고는 계속 메트 무대에 섰다. 그만큼 현지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얘기다. 다음 시즌에도 독일 프랑크푸르트, 미국 샌디에이고, 벨기에 등 유럽과 미주에서 진행될 무대 일정이 빼곡하다.

"서양에서 동양인으로 활동하기가 쉽지는 않아요. 차별도 있고 역할도 한정돼 있죠. 하지만 그것을 뚫고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저 같은 경우 연기가 특히 좋다는 평가를 받죠."

그는 지금의 자리에 서기까지 짧지 않은 무명 시절을 보냈다. 단역과 코러스, 대역을 맡으며 오디션을 수도 없이 치렀다.

"미국에서 대학원을 졸업하고 2000년 오디션을 보기 시작했어요. 셀 수도 없이 많이 봤고 코러스도 하고 대역도 했죠. 아주 힘든 과정이었지만 계속 노력하다보니 하나씩 풀리기 시작하더라고요. 그 경험이 지금의 밑거름이 됐죠."

서울예고를 다니다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떠난 그는 뉴욕 맨해튼 음대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쳤다. 국내에서는 2010년 광복절 기념 콘서트 등 정명훈이 지휘하는 서울시향과 공연을 이어오다가 지난해 4월 첫 독창회를 열기도 했다. 캐슬린 김은 "한국에서 공연하는 것은 언제나 즐겁다"라며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