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체위기 천안문화재단’ 그대로 살아남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달 ‘천안시정 인수위원회’ 해체 권고에 천안지역 문화계 및 시민단체들 반기…천안시, “시민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 거쳐 최종 결정”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해체위기를 맞은 천안문화재단이 지역문화계 사람들의 “없애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그대로 살아남을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22일 충남도 및 지역문화계에 따르면 천안문화재단 해체추진은 지난달 ‘민선 6기 천안시정 인수위원회’가 재단의 ▲성과 미흡 ▲구성원의 전문성 부족 ▲부적절한 인사 ▲위탁사업에 치중한 단순운영 등을 들어 해체권고 의견을 내면서 비롯됐다.
시정 인수위 권고의견이 알려지면서 천안지역 문화계와 시민단체들이 반기를 들고 있다.

지역문화예술협동조합은 최근 긴급이사회를 열고 문화재단 해체에 대해 “구체적 대안도 없이 재단을 해체한다는 발상자체가 우려스럽다”며 지역교수와 천안시, 인수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도 “지역문화진흥법 통과 후 대전시 서구, 대구시 서구, 경남 밀양시 등지에서 재단설립을 준비하고 있음에도 천안은 전국적인 흐름과 거꾸로 가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천안지역 문화계 인사와 시민단체들도 시각은 비슷하다. 시민과 문화예술인 등의 의견을 듣는 공론화 과정을 거친 뒤 문화재단 해체여부, 혁신방안에 대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구본영 천안시장은 지난 주 시장실에서 천안문화재단 운영에 대한 관련공무원들과 토론회를 갖고 천안문화재단의 해체여부 결정을 시민토론회 이후로 늦추기로 했다.

관계공무원들은 천안문화재단이 천안문화원 해체에 따른 대안으로 출범했다는 배경을 설명하고 재단이 없어지면 고용승계에 따른 잡음도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전했다.

또 ▲오는 29일부터 시행되는 지역문화진흥법 ▲박근혜 정부의 문화융성정책 ▲구 시장의 문화사업 공약과 천안문화재단의 연계성 등을 보고했다. 해당 부서는 찾아가는 문화버스, 창작스튜디오, 작은 공연장 및 미술관 등 구 시장의 공약사항을 펼치기 위해선 비전문가인 공무원들로는 한계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천안시 관계자는 “재단해체 반대 목소리가 높아 최종결정을 천안시민, 학계 전문가, 문화·예술인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 이후로 미뤘다”며 “토론회 때 재단 해산여부는 물론 그대로 운영할 경우 혁신방안까지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2012년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닻을 올려 3년째 운영되고 있는 천안문화재단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도 해체되면 관련 업무는 천안시 문화관광과로 넘어간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