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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에 인공지능 신호시스템…불필요한 신호대기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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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오가는 차량·사람 자동 감지해 신호 자동 변경토록 내년부터 단계적 설치 확대키로

감응식 교통신호 구성도

감응식 교통신호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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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내년부터 교차로에 오가는 차량과 사람을 감지해 신호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감응신호시스템이 도입된다.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을 줄이고 교차로 혼잡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감응신호시스템은 일반신호와 달리 신호교차로에서 부도로 진·출입 차량이나 주도로 횡단보행자를 자동 감지해 꼭 필요한 신호만 주고 나머지 시간은 주도로에 직진신호를 부여한다. 일반신호시스템은 교통상황에 관계없이 신호가 고정적으로 반복 표출되는 형태라 불필요한 신호대기와 신호위반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렇게 되면 횡단보행자나 부도로 이용차량이 없는데도 주도로의 차량이 불필요하게 신호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서울시, 이천시 등에서 이 시스템을 적용했으나 차량검지기 유지보수 비용과 관련 민원 등으로 본격 도입되지 못했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와 경찰청은 지난해 변형에 강한 특수포장을 교차로에 적용해 차량검지기 파손 문제를 해결했다. 또 지난해 8월부터 올 3월까지 화성시 국도 43호선 장안대입구~왕림성당앞 구간과 포천시 국도 87호선 가산교차로~유교3교차로 구간 총 8개의 교차로에 감응신호시스템을 적용하고 도입 효과를 검증했다.

그 결과 교차로 한 곳당 직진신호는 시간당 11분(27%), 통과 차량대수는 259대(12%) 늘었다. 반면 신호위반 건수는 하루 167건(51%)이 줄었다. 시범사업 효과를 토대로 전국 4681개의 국도 신호교차로에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연 4640억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22일 국무회의에서 '교차로 감응신호시스템'을 도입하는 안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연말까지 감응신호시스템 설치 기준과 기본 계획을 마련,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감응신호시스템을 적용하면 교통 소통 효율 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면서 "기존 도로의 활용성을 극대화해 신규 도로 건설에 소요되는 정부 예산을 절약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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