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을 읽다]피격 항공기…풀리지 않는 의문·의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왜 분쟁지역 상공 운항했을까"

▲ 말레이시아 여객기.[사진제공=텅쉰닷컴 캡처]

▲ 말레이시아 여객기.[사진제공=텅쉰닷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분쟁 지역 상공을 날던 말레이시아 민간 여객기에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말레이시아항공 소속 MH17 민간기가 17일(현지 시간) 탑승객 295명 태우고 비행하던 중 우크라이나 지역 근처에서 미사일에 피격돼 전원 사망이라는 비극을 낳았다. 같은 소속의 MH370 항공기가 인도양에서 사라지는 사고를 겪은 지 꼭 4달 만에 또 다시 대형 참사가 빚어져 안타까움을 넘어 충격을 주고 있다.

이번에 피격된 MH17기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분쟁 지역 상공 1만m에서 미사일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항공기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출발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뉴사이언티스트는 17일(현지 시간) 이번 사건을 두고 몇 가지 의문과 풀어야 할 숙제를 제시했다.
첫째, MH17에 정확히 어떤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미 정보당국에 따르면 분명한 것은 이 민간기가 지대공미사일에 피격됐다는 사실이다. 누구의 소행인지 밝혀져야 하는데 이 부분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친러시아 분리주의파의 소행이라고 지목했다. 반면 분리주의파들은 우크라이나 공군이 저지른 짓이라고 반박했다.

피격된 항공기의 잔해는 우크라이나 그라보포(Grabovo) 지역의 15㎞에 걸쳐 흩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은 이 비행기가 공중에서 파괴됐음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이다.
둘째, 1만m 상공에서 정확히 빠른 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피격할 만큼 정밀한 무기를 누가 가지고 있을까.

소련과 러시아연방 당시 우크라이나 공군이 개발한 지대공미사일인 부크(Buk)에 관심이 쏠리는 배경이다. 이 미사일은 정교한 미사일로 15㎞까지 정확한 사거리를 자랑한다. 레이더로 목표물을 원격 조정해 파괴한다.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은 자신들은 이 같은 정교한 미사일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은 자신들은 고작 휴대용 지대공미사일(MANPAD)만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휴대용 지대공미사일은 사거리가 4000m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일부 보도에서는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도 이 보다 정교하고 폭발적인 무기를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분리주의자들은 트위터에 부크(Buk) 미사일을 지니고 있는 것을 자랑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셋째, 이 지역에서 다른 항공기들이 격침된 적이 있는가.

지난 6월14일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은 MANPAD를 이용해 우크라이나 공군 수송기를 격침한 적이 있다. 당시 49명이 숨졌다. 7월13일에는 우크라이나 군헬기인 Mi-24가 피격돼 추락한 경우도 있었다.

넷째, 말레이시아 항공기는 '안전하지 않는' 전쟁지역을 비행했을까.

지난 4월2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우크라이나 크림주(州)의 주도인 심페로폴 지역에 대해 '안전하지 않은 상황'임을 분명히 알렸다. 이번에 피격된 MH17은 이 지역의 남쪽을 운항하고 있었다. 지난 6월15일에는 위험지역에 대한 최신 정보가 업데이트됐다. 이 경보에는 심페로폴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등도 위험 지역으로 표시됐는데 MH17 항공기는 이 근처에서 피격되고 말았다.

많은 의문점에 휩싸여 있는 이번 말레이시아항공기 미사일 공격을 두고 국제적으로 논란이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책임 소재를 두고 국제적 갈등이 격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