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앱 하나면 치킨주문 OK, 텃밭 파종·수확시기 체크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은행 모바일콘텐츠 전쟁-NH농협은행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NH농협은행의 스마트 콘텐츠는 시너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농협 금융지주의 계열사뿐 아니라 농협중앙회의 다른 한 축인 경제사업과도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하는 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전국적인 사업망을 가지고 있는 중앙회 경제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다른 은행의 앱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힌 것도 이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해 선보인 'NH바로바로' 앱이다. 이 앱은 스마트폰으로 우리 농축산물 또는 배달음식을 주문하고 간편하게 계좌이체 등 은행 업무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농협은행 스마트뱅킹 가입자가 앱을 설치한 후 가맹점에 상품을 주문하고 주문 메시지가 도착하면 앱을 실행해 결제금액을 이체하는 방식이다.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상품은 지역농협 농특산물, 꽃 배달, 치킨, 보쌈 등이다. 특히 전국의 농ㆍ축협에서 각 지역 농축산물 및 가공품을 손쉽게 직거래로 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김장철에 지역농협에서 생산하는 절임배추 등을 스마트폰에서 터치 몇 번으로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얘기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단순히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존 은행 서비스를 제공 하는 수준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낮은 비용으로 농축산물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융합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개발했다"며 "신규고객 확대와 유통 수익창출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재산세 등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 'NH스마트청구서' 앱도 눈에 띈다. 이 앱은 고객들이 고지서를 분실했을 때 겪는 불편이나 공과금을 납부하기 위해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보자는 의도에서 출발했다. 농협 스마트뱅킹 가입자가 앱을 다운 받은 후 청구기관을 등록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지방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납부는 물론 전기ㆍ가스요금, 통신료, 보험료 등도 납부할 수이 있도록 확대가 추진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도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고지서를 전달할 수 있고 수납채널이 확대돼 수납률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계산 기능을 제공하는 'NH통합계산기' 앱도 유용하다. 이 앱은 생활계산기, 맛있는 계산기, 텃밭계산기, 금융계산기, 재테크계산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텃밭계산기는 농협은행만의 특징을 살린 콘텐츠로 주말농장에서 많이 재배하는 작물들의 파종, 수확 등의 일정 및 방법을 누구나 알기 쉽게 제공한다. 생활계산기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도량형 환산, 단가계산, 날짜ㆍ시간 계산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 연말정산 시즌에는 간편하게 연말정산 환급금을 계산해주고 절세 컨설팅을 제공하는 'NH연말정산컨설팅' 앱이 인기를 누린다.
잠재 고객인 대학생들의 생활을 돕는 앱도 있다. 농협은행이 출시한 '캠퍼스 노트' 앱은 대학생활에 필요한 수업시간표, 학점 관리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것은 물론 대학별 도서관 좌석현황도 한 눈에 알 수 있다. 강의녹음, 노트, 그룹스터디 개설 등의 기능을 통해 학습 보조 도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농협은행은 이 앱을 개발할 때 대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해 이용에 편리하도록 디자인하는 등 상당한 공을 들였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향후 공연, 공모전, 취업 등의 생생한 정보와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