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병장과 스톡홀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197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은행 인질강도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은행강도들은 4명의 인질을 잡고 6일간 경찰과 대치했다. 강도 사건 발생 초기에 인질들은 강도들을 무서워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인질들은 강도들에게 호감을 갖기 시작한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강자의 논리에 동화돼 경찰이나 사회보다는 그들을 잡고 있는 인질범들의 편을 들게 된 것이다. 인질들은 경찰이 인질범들에 대한 증언을 요구했을 때 인질범들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지도 않았다. 심지어 인질이었던 한 여성은 강도들 중 한 명에게 애정을 느껴 인질사건 이후 약혼자와 파혼까지하게 된다. 이 사건으로 인질이 인질범들에게 동화돼 그들에게 동조하는 비이성적 현상을 가리키는 '스톡홀름 신드롬'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졌다.

미국에서도 스톡홀름 신드롬이 나타난 대표적인 사건이 있다. 허스트 납치사건이다. 1974년 4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하이버니아 은행에 일명 공생해방군(SLA)이라 불리는 과격 도시게릴라단체 조직원 5명이 침입한다. 하지만 조직원 중에 하나는 두달전 SLA에 납치된 신문왕 윌리엄 허스트의 손녀이자 언론재벌 허스트 가문의 유일한 상속녀 패티 허스트로 판명됐다.

감시카메라에 찍힌 그녀는 아무렇지도 않게 전투복을 입고 기관총을 들었다. 침입자들 만큼이나 적극적이었다. 패티의 부모는 그녀를 석방시키기 위해 SLA의 요구에 따라 200만달러어치의 음식을 빈자들에게 나눠 주고 자신들이 소유한 신문에 SLA의 광고도 실었다. 하지만 그녀는 돌아오기는커녕 무장강도들과 어울려 다녔다.
특히 그녀는 녹음된 테이프를 통해 "SLA의 대의에 따라 함께 투쟁하고, 이름도 체 게바라의 애인 이름인 '타냐'로 개명했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이후 FBI의 수배명단에 올라 도망다니다 1975년 9월 체포됐다. 재판에서 변호인은 패티가 강압에 의해 세뇌당했다고 주장했지만 유죄판결이 내려졌다. 7년형을 선고받은 패티는 22개월을 복역한 뒤 1979년 가석방되었고, 2001년 복권됐다.

우리나라에서도 스톡홀름 신드롬과 비슷한 현상이 최근 일어났다. 22사단 일반전초(GOP) 총기 난사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임모 병장에 대한 네티즌들의 댓글이 대표적이다. 사건발생 일주일 후부터 온라인에서는 임 병장을 왕따 피해자로 규정하며 동정하는 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임 병장 변호인단 측으로부터 여과없이 흘러나온 이야기도 덧붙여졌다.

이들 세가지 사건에서 스톡홀름 신드롬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니탓 내탓'에서부터다. 아무리 부정당한 일을 저질러도 당신 탓에 내가 이렇게 밖에 될 수 없었다는 주장이 밑바탕이 된다는 것이다. 스웨덴 은행 인질강도 사건의 원인은 사회 탓에, SLA는 납치범들은 부유층들의 잘못된 삶 탓에 기관총을 잡을 수 밖에 없다는 논리가 깔려있다.

임 병장을 옹호하는 댓글도 왕따를 시킨 전우들 탓에 임병장이 사고를 저지를 수 밖에 없었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결국 니탓 내탓만 따지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혼동되는 결론을 만들어낸 셈이다.

임 병장의 진술과 변호인단에서 흘러나온 이야기가 맞다고 하더라도 사망자 5명과 부상 7명을 만들어낸 임 병장의 행위가 정당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제2의 임 병장'이 나오지 않으려면 군의 솔직한 태도와 철저한 원인규명도 필요하지만 니탓 내탓만 하다 피해자와 가해자를 뒤바꾸는 일부 여론도 없어져야 한다. 나도 가해자에서 피해자로 바뀔 수 있다는 안이한 생각을 할 때 또 다른 임병장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