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일 릴레이 청문회…정종섭, 군복무 특혜·논문표절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에 대한 릴레이 청문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8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외에도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등 4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안정행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정종섭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국가사회의 개혁은 제가 평생 걸쳐 추구해온 과제"라며 "안행부 장관이라는 중책이 부여된다면 경험과 기회를 토대로 국가개조와 안행부 발전에 모든 정성과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추진할 정책으로 세월호 참사 희생자 및 유족 지원, 혁신적 국민안전시스템 구축, 정부조직 개편추진 및 재정비, 관피아 척결 등을 꼽았다.
청문회에서는 정 후보자의 군복무 특혜와 탈세, 논문표절 등 각종 의혹이 줄줄이 제기됐다. 정 후보자가 1985년 4월부터 1989년 1월까지 군법무관으로 복무하면서 박사학위 과정을 밟았고 시간강사로 근무해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집중 거론됐다. 또 서울대 교수 재직 중 5년간 각종 위원회 위원들을 맡으며 자문료, 활동비, 강의료 등으로 연간 억대 수입을 올리고 이를 축소 신고한 의혹도 받고 있다. 아울러 자신의 저서에서 4ㆍ3 사건을 '공산주의 세력의 무장봉기'로 기술하는 등 역사관 문제와 논문 자기표절 논란도 도마에 올랐다.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이기권 후보자가 검증대에 올랐다. 이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일을 통한 국민 행복 시대'를 여는데 저의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지금 우리 노동시장은 저성장ㆍ저고용에, 일자리 미스매치까지 3중고를 겪고 있다"면서 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 향상, 신고용노동 질서 구축 등을 약속했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제외하고는 성한 사람이 없는 2기 내각"이라고 지적한 만큼 이 후보자에 대한 의혹은 다른 후보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지만 이 후보자의 논문표절 논란, 전관예우 등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아울러 직무 관련성이 높은 업체 주식 투자 문제도 제기됐다.
이날 오후 여성가족위원회는 김희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김 후보자는 선주협회의 후원을 받아 지난해 5월 해외시찰을 다녀왔던 점, 특별교부금 외압 요구, 편법증여 의혹 등 논란이 예상된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