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 95% "어음 지급기일 줄여달라"…60일이 '적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표> 어음으로 결제하는 이유

<표> 어음으로 결제하는 이유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소기업 10곳 중 9곳 이상이 어음(매출채권) 지급기일 단축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6월 23일부터 지난 4일까지 16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어음 지급기일 관련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업체의 95.6%가 '어음 지급기일을 단축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8일 밝혔다.
전체 조사 중소기업의 38.4%가 구매대금을 어음으로 결제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61.6%는 어음결제를 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반면 받을어음이 있는 중소기업은 전체의 79.5%에 달했고, 받을어음이 없는 기업은 20.5%에 그쳤다. 절반이 넘는 기업들이 대금결제는 어음으로 받고, 협력사에 결제할 때는 현금지급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 현재 어음으로 구매대금을 결제중인 중소기업의 93.4%가 '지급일 단축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했으며, 적절한 어음대금 지급기일로는 응답업체의 49.7%가 60일을 꼽았다.

어음으로 결제하는 이유는 현금 부족과 긴 자금회수 기간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중소기업의 37.3%가 '거래처에서 어음으로 결재해주므로 현금이 부족해 어음으로 결제한다'고 응답했으며 29.9%는 제품생산 후 자금회수까지 기간이 오래 걸려서 어음으로 지급한다고 답했다.
어음대금 결제 지연으로 경영상 애로를 겪는 기업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의 72.2%가 '어음대금을 늦게 결제받아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대금회수 기간은 적게는 2개월에서 4개월까지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38.5%는 어음으로 결제받은 후 평균 대금회수까지 2~3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었다고 응답했으며, 3~4개월이 걸렸다는 응답도 35.4%로 높게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최근 영세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어음 지급기일 관련 단축건의가 적지 않았다"며 "판매기업의 경우 어음대금 회수까지의 기간이 오래 소요되어 만성적인 자금난에 허덕이는 만큼 어음 지급기일 등 현행 어음제도의 검토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이번 조사 결과를 참고해 현행 어음 지급기일 만기인 180일을 대폭 단축하는 건의안을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