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방한에 경제 수장들 발로 뛴 30시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용 비밀티타임·이부진 호텔 응대
구본무 분재 선물·MK도 관시 과시


시진핑 방한에 경제 수장들 발로 뛴 30시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김은별 기자, 김승미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을 계기로 시 주석과 국내 주요 그룹 총수 간 '관시(關係)'가 새삼 회자되고 있다.
관시 없이는 중국에서 어떤 사업도 진행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중국은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국가다.

이런 중국의 풍토로 볼 때 이번 시 주석 방한 기간 중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이 그동안 쌓아온 관시가 돋보였다는 후문이다.

그룹 총수 가운데 시 주석과 가장 돋보인 관시를 과시한 총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이 부회장은 시 주석이 도착한 다음 날인 지난 4일 오전부터 시 주석을 지근거리에서 보필했다.

이 부회장은 10시20분터 11시5분까지 진행된 시 주석의 서울대학교 연설에 참석했다. 재계 오너로서 초청자는 이 부회장이 유일했다. 강연 직전 비공개 티타임 역시 이 부회장이 함께했다. 티타임은 시 주석과 오랜 인연을 맺은 극소수 인사들만 초청됐다.

이 부회장은 서울대에서의 미팅이 끝나자마자 신라호텔로 향해 경제통상협력포럼 행사장을 꼼꼼히 챙기는 세밀함도 보였다.

이 부회장은 이후 오후 3시55분부터 40여분간 진행된 한중 경제통상협력포럼에도 참석, 시 주석의 연설을 경청했다. 특히 오후 5시10분부터 시작된 삼성전자 전시관 관람에는 호스트 자격으로 시 주석을 20여분간 안내했다.

삼성은 이날 '삼성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중국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삼성의 중국몽(中國夢)'을 주제로 세계 최대 105인치 커브드 초고화질(UHD) TV, 프리미엄 스마트폰, 착용가능한(웨어러블) 디바이스, V낸드 등을 전시했고 이 부회장은 일일이 각 제품을 상세히 소개했다.

시 주석은 한국에 체류한 30시간 중 이 부회장이 함께한 시간은 청와대 만찬까지 포함해 4시간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 부회장과 시 주석과의 인연은 201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0년 2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당시 부주석이던 시 주석과 면담한 이 부회장은 지난해 4월 보아오포럼에서 또다시 만나 이틀 연속 자리를 함께한 바 있다.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은 시 주석 내외가 1박2일 호텔에 머무르는 동안 '호텔리어'를 자처했다.

이 사장은 시 주석 내외가 호텔을 떠날 때 직접 나와 배웅하기도 했다. 이 사장은 시 주석에게 "호텔을 찾아주셔서 감사하다"면서 불편한 사안은 없었는지 꼼꼼히 챙겼다.

시 주석도 영빈관 앞에 준비된 관용차량으로 이동한 후, 이 사장을 향해 손을 흔드는 등 이 사장과의 깊은 관시를 여과 없이 보여줬다.

구본무 LG그룹 회장 또한 민간 및 경제 외교관으로서의 활동을 충실히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0년 전 시 주석과 인연을 맺은 구 회장은 신라호텔 내 별도의 LG전시관을 마련, '중국몽을 함께 실현하는 LG'라는 주제로 시 주석을 안내했다.

구 회장은 중국이 7대 전략 신흥사업으로 '신에너지, 신에너지 자동차, 에너지절약 및 환경보호, 신흥정보산업, 바이오, 신소재, 첨단장비 제조업' 등을 육성하고 있는 점을 고려, 직접 전시 제품들을 세밀하게 계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 주석은 특히 LG화학이 개발, 생산 중인 친환경 자동차의 배터리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베이징 등 중국 북동부 지역이 환경오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 주석이 친환경 자동차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구 회장은 가시적인 성과도 거뒀다. 이번 시 주석 방한에 맞춰 친환경 자동차용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난징시와 체결한 것이다. LG화학은 2020년까지 매출 1조원 규모로 중국공장을 성장시킬 계획이다.

구 회장은 시 주석 방한을 기념하기 위해 직접 가꿔 왔던 수령 91년의 해송 분재를 선물로 전달하기도 했다. 해송 분재에는 소나무의 변함없는 푸름과 같이 중국과 LG가 오랫동안 우호적인 관계를 이어가길 희망하고, 소나무가 번성과 장생을 상징하듯 시 주석의 건승을 기원하는 뜻이 담겨 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이번 시 주석 방한을 계기로 다시 한 번 중국과의 돈독한 관시를 과시했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중국 베이징과 옌청에 각각 105만대와 74만대를 생산하는 완성차 공장을 운영, 중국 현지에서 고용을 창출하는 등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국내 대표그룹 중 하나다.

현대차그룹은 특히 충칭 현지에 연산 30만대 완성차 공장을 계획하고 있는 등 중국 서부대개발 프로젝트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중국경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셈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