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르켈, 2박3일간 中 공식 방문…獨 기업 진출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루프트한자-에어차이나 합작사 발표 계획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6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중국을 공식 방문한다고 신경보(新京報)가 보도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초청을 받은 메르켈 총리는 이날 쓰촨(四川) 성 청두(成都)에 도착해 쓰촨성 서기 및 성장과 회담을 한다. 메르켈 총리는 또 '2014중독대화포럼' 참가자들을 접견하고 '도시화 회의' 제막식, 농민공 자녀 돕기 프로젝트 등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메르켈 총리는 2005년 취임 이래 7번이나 중국을 찾았지만 청두를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중국의 서부 개발 상황을 파악하고 독일 기업들의 이 지역 진출을 지원하려는 목적이 담긴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메르켈 총리는 7일에는 베이징에서 리커창 총리와 함께 삼군의장대를 사열하고 칭화대학에서 강연하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도 회담할 예정이다.

메르켈 총리의 이번 방중에는 지멘스, 폴크스바겐, 에어버스, 루프트한자, 도이체방크 등의 자동차·항공·금융기업 대표들이 대거 동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클라우스 대사는 "양국 사이에 10개 정도의 합의서가 체결될 예정"이라며 "전기차 분야에서의 합작은 이번 방중의 주요 사항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의 이번 방중이 중국의 '항일전쟁 돌입 기념일'인 '7·7사변(노구교(盧溝橋) 사건)' 77주년 기념일과 맞물려 있는 점도 주목된다.

독일은 중일 간 역사분쟁에 말려들고 싶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독일을 과거사 반성의 모범사례로 꼽으며 대일 공격의 '지렛대'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메르켈 총리 방중 기간 중 중국 국영 항공사 에어차이나와 독일 항공사 루프트한자와 합작법인 설립 계획을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계 최대 항공사 네트워크인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인 두 항공사는 합작법인을 세워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유럽과 중국을 연결하는 노선을 특화할 예정이다. 합작법인을 만들면 항공기 운영비가 크게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