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 인도에 잠수함발사 하푼미사일 판매 승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도 잠수함에 탑재...해상병참선 방호능력 제고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미국이 인도에 잠수함 발사 하푼 미사일을 판매하기로 해 인도양 지역내 세력균형에 변화가 예상된다.

잠수함에서 발사돼 치솟고 있는 하푼 미사일

잠수함에서 발사돼 치솟고 있는 하푼 미사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국방부는 2일(현지시간) 인도에 보잉사의 잠수함발사 하푼 미사일을 판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 국방부 산하 안보협력국(DSCA)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UGM-84L 하푼 미사일과 관련 장비, 부품, 훈련과 군수지원에 대한 대외군사판매(FMS)를 승인하고 1일 의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총 추정비용은 2억달러 규모다.

인도 정부는 발사관에 탑재된 UGM-84L하푼 미사일 블록2 12발, 발사관 탑재 UTM-84L훈련용 하푼미사일 10발,컨테이너,예비부품, 수리부속품 ,지원 시험 장비, 훈련과 훈련 장비, 기술 데이터 등을 요청했다.
캡슐에 담겨있는 UGM-84은 수중의 잠수함에서 어뢰관을 통해 발사되어 공중에서 캡슐이 벗겨지고 미사일이 날아간다. 이 미사일은 길이 4.63m,직경 34cm에 탄두(폭발·파편형)중량은 221kg이며 비행속도는 시속 853km다.

DSCA는 인도 해군은 이 미사일을 쉬슈마르(Shishumar.209형) 잠수함에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중배수량 1810t인 이 잠수함은 구경 533mm 어뢰발사관 8개를 갖추고 어뢰 14발이나 하푼 미사일을 탑재한다.

인도 해군은 이미 P-8I 넵튠초계기에 하푼 미사일을 운용하고 있으며, 공군도 재규어 전투기에서 하푼미사일을 장착해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에 잠수함용 하푼미사일이 도입되면 인도는 인도양 지역에서 해상과 해저에서 하푼미사일을 발사해 함정과 지상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인도양에서 활동하는 경쟁국 파키스탄의 함정 등에 상당한 위협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그러나DSCA는 인도에 대한 하푼미사일 판매는 역내 세력균형을 바꾸지 않고 인도의 해상병참선(sea lines of communication) 방호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은 최근년 들어 인도에 대한 무기 판매를 추진해왔다. 그 결과 2008년 판매 제로에서 지난해 초에는 80억달러로 늘어났다.IHS제인에 따르면, 인도는 지난해 보잉의 C-17A 수송기와 P-8I 초계기를 포함해서 미제무기 19억달러를 구입해 미제 무기 최대 구입국에 올랐다.미국은 러시아를 제치고 인도에 대한 최대 무기 수출국이 된 것이다.

과거 미국은 민감기술 이전을 꺼리고 인도 정부는 미국을 신뢰하지 않는 탓에 미국의 인도에 대한 무기 판매는 지지부진했지만 버락 오바마 행정부 들어서는 정책을 바꿔 무기판매를 늘리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