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벼랑 끝에 몰린 동부그룹, 한 숨 돌렸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부제철 자율협약 신청
-신보, 회사채 차환 조건부 지원키로
-관건은 내달 7일 700억 규모 회사채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벼랑 끝에 몰렸던 동부그룹 사태가 한 고비를 넘겼다. 패키지 매각이 결렬된 동부제철은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이 아닌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를 신청했다. 다만 내달 7일로 만기가 도래하는 700억 규모의 회사채 상환이 마지막 걸림돌로 남았다.

동부제철 채권단은 30일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동부제철이 자율협약을 진행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주책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 수출입은행, 농협 등 총 11개 채권금융기관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동부제철 자율협약 신청서 제출 이전에 자율협약 진행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사전 협의 성격이다. 지난달 24일 채권단으로부터 자율협약을 제안받은 동부제철은 이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자율협약을 신청했다.
동부그룹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인 내달 1일 동부제철의 자율협의회 개최를 통보하고 다른 채권단에 안건을 배포, 동의서를 받을 계획이다. 자율협약은 채권단의 100% 동의아래 진행되는 재무구조 개선 작업이다. 채권단은 자율협약 추진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동의하고 있지만 회사채 차환 발행에 대한 이견이 아직 남아 있는 상황이다.

동부제철은 오는 7일 만기 도래하는 700억원 규모 회사채에 대해 차환 발행을 신청했다. 이 중 240억원 규모 차환 발행을 책임져야 하는 신용보증기금은 이날 회의에서 채권단에 해당 물량에 대해 우선변제권을 요청했다. 비협약 채권자로 자율협약에는 동참하지 않는 신보가 채권단과 고통 분담을 요구한 것이다. 채권단이 신보 요구를 수용한다면 채권단 계획대로 자율협약은 문제없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동성 위기를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서는 패키지 매각을 추진했던 인천공장과 당진발전 매각 여부가 관건이다. 시장에서 관심이 높은 당진발전은 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 절차를 개시할 계획이다. 다만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은 인천공장에 대해 동부그룹과 협의를 진행해 매각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그룹은 이같은 채권단에 결정에 한숨을 돌리는 분위기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패키지 매각 결렬로 인하 불거졌던 동부제철의 불확실성이 다소 해소됐다"면서 "이제부터 동부제철은 채권단과 협의해 자구계획안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비금융 계열사의 지주회사격인 동부CNI도 고비를 넘기는 모양새다. 동부CNI는 내달 회사채 만기채 상환을 앞두고 전날 채무불이행설까지 나돌았으나 긴급 자금 수혈 방안을 마련했다.

채권단과 동부그룹은 내달 7일 (200억원)과 14일(300억) 총 500억 규모의 동부CNI 회사채 만기도래를 앞두고 자금을 지원키로 의견을 모았다. 동부CNI 측이 자체 자금 보유분과 계열사 지원을 동원해 400억원을 마련하고 산업은행이 이미 인수한 회사채 100억원의 차환을 지원키로 한 것이다.

동부CNI는 안산공장 등을 담보로 추가 대출을 받거나 일부 IT 사업 부문을 다른계열사에 매각해 현금을 마련하는 방안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그룹 관계자는 "일부 방안을 검토중이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