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부제철 '자율협약·워크아웃' 오늘 판가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전 10시부터 회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유동성 위기에 몰린 동부제철의 구조조정 방향이 이르면 30일 채권단 회의에서 결정된다. 채권단은 결정권을 손에 쥔 신용보증기금(신보)을 설득해 어떻게든 자율협약으로 확정짓겠다는 계획이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제철 채권단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채권단 회의를 가졌다. 이는 앞서 합의한 동부그룹과의 자율협약이 무산될 경우를 대비해 워크아웃(기업개선구조조정)과 법정관리 등 '플랜B' 가능성을 논의하는 자리다.

▲30일 오전 10시 산업은행을 비롯한 동부제철 채권단 관계자들이 동부제철 자율협약 체결 추진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DB산업은행 본점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30일 오전 10시 산업은행을 비롯한 동부제철 채권단 관계자들이 동부제철 자율협약 체결 추진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DB산업은행 본점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동부그룹은 당초 자율협약을 통해 다음달 7일 만기 상환해야 하는 7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문제도 채권단 지원 하에 차환을 발행함으로써 매듭지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회사채의 60%를 인수해야 하는 신보가 지원에 난색을 보이면서 자율협약 추진도 불투명해졌다. 신보가 차환 발행 지원을 거부할 경우 채권단은 그에 상응하는 규모를 신규 지원을 해야한다. 이는 채권단에 부담으로 작용해 채권단 100% 동의를 전제로 하는 자율협약 체결은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 채권단은 신보의 지원을 전제로 자율협약에 동의한 상태다.
신보는 동부그룹 구조조정안의 핵심이었던 '패키지 매각'이 무산된 만큼 동부제철의 재무적 불확실성을 해소할 충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보 관계자는 "후속조치가 명확히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 지원은 어렵다"며 "채권단과 동부그룹 간 자율협약안에서 그에 합당한 자구조치가 담겨야 한다"고 말했다.

만약 신보가 차환 발행 지원을 끝까지 거부한다면 동부제철은 자율협약이 아닌 워크아웃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일각에서는 채권단 뿐 아니라 금융당국까지 동부제철의 구조조정이 자율협약 선에서 정리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만큼 결국 신보가 입장을 철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채권단은 신보가 일단 반대의사를 내비치고 있는 만큼 이날 동부제철의 구조조정 방향을 결정짓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회의에 앞서 "회사채 만기일이 다음달 7일이기 때문에 3∼4일 안에만 자율협약이 체결되면 3일 차환발행심사위원회를 통한 차환 발행에는 무리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부제철에 이어 구조조정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던 동부CNI는 당분간 숨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는 자체자금조달과 채권단 지원으로 갚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회사채 500억원 중 10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당장 급한 불은 끄겠지만 동부그룹의 유동성 위기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동부그룹이 금융기관에서 융통한 차입금은 6조원 가량에 달하고 이 중 올해 하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는 총 4244억원에 이른다. 이 때문에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및 장남 남호씨의 사재 출연 압박을 지속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