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OP 총기난사 사고 "진돗개 하나 발령…월북 가능성 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 당국은 GOP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 22사단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했다.

▲군 당국은 GOP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 22사단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GOP 총기난사 사고 "진돗개 하나 발령…월북 가능성 대비"

국방부는 GOP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22사단이 있는 강원도 고성군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고 탈영자 임모(22) 병장의 도주로 차단에 나섰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22일 "현재 해당 부대는 부대 전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해 사고자의 도주로를 차단하고 경계를 강화하는 등 사고자 신원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사고가 난 부대에 조사단을 파견해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라며 "임병장이 후방으로 도주 중인 것으로 보이지만 월북 가능성에 대비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는 동부전선 북한군 특이동향은 포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진돗개 하나는 북한의 국지도발 징후 발견시 발령되는 국군의 방어 준비태세 중 최고 수준을 말한다. 평상시는 진돗개 셋 상태이며, 무장간첩 침공 예상 시 진돗개 둘로 상향되고, 적의 침투 흔적 및 대공 용의점이 확실시하다고 판단될 때 진돗개 하나가 발령된다.
임 병장은 부대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관심병사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장병들 중 병장이 관심병사로 지목되는 경우는 드물다. 임병장은 지난 1월 22사단으로 전입 됐으며, '보호 관심 사병' 상태였다.

임 병장은 지난해 4월 1차 인성검사에서 A급 관심사병(자살징후가 있는 특별관리 대상)으로 지정됐었다. 그러나 같은해 11월에 B급(충분히 근무할 수 있는 중점관리 대상)으로 낮아졌다.

전날 오후 8시15분께 임병장은 동부전선 GOP(일반전초) 주간 경계 임무를 마치고 나오던 도중 아군 초병들에게 K-2 소총을 난사한 뒤 탈영했다. 이 GOP 총기사고로 인해 하사1병, 병장1명, 상병 1명, 일병 2명 등 5명이 사망했으며, 7명이 부상을 당했다. 임 병장이 탈영시 K-2 소총 1정과 수류탄 1개, 실탄 70여 발을 소지하고 있어 '2차 사고'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