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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하루만에 운송된 러시아산 생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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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롯데마트가 러시아 직항을 신설해 배로 하루 만에 운송된 '생태(700g 내외)'를 항공직송보다 50% 가량 싼 마리당 5000원에 23일부터 전국 80개 점포에서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생태는 국내에서 어획량이 적어 그동안 90% 이상을 일본에서 배로 운송된 일본산 생태에 의존해 왔다. 그러나 2011년 3월 일본 원전 방사능수 누출 사고로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국내 유통업체들이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게 되면서 국내에서 생태 매출은 급감했다.
실제 2010년 10월 기준 롯데마트 전체 수산물 매출 중 생태는 갈치, 고등어, 오징어에 이어 4위(매출구성비 9.8%)를 차지하는 인기 생선이었으나, 지난해엔 연간 수산물 전체 매출의 2%도 채 되지 않았고, 9~12월 매출이 가장 높은 시기임에도 같은 '거리' 생선인 '대구' 매출의 35% 수준까지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자 롯데마트 등 국내 대형마트들이 러시아, 캐나다 등으로 생태 산지 다변화를 시도했으나 항공 직송의 경우 배편보다 2배 이상 높은 운송료로 생태 판매가격이 일본산 대비 2배 가량 비쌌다.

또한 배편의 경우 국내 물량이 적어 일본 수출 배편을 통해 국내 물량을 같이 받다 보니 국내까지 운송되는데 4~5일 가량이 소요되는 등 선도 저하로 상품성이 떨어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롯데마트는 기온이 상대적으로 높아 생물 유통이 가능한 블라디보스토크, 자루비노항 연근해에서 잡아 해당 항구에서 가장 가까운 속초, 동해항을 통해 들여와 생태를 대형마트 최초로 배로 하루 만에 들어올 수 있도록 했다.

김영태 롯데마트 생선팀장은 "일본 원전 사태 후 줄어든 생태 수요를 회복하고 소비자들에게 싼 가격에 팔기 위해 직항 소싱 시스템을 점포별로 주 1~2회에 걸쳐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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