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소방인력 4500명 부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세월호 참사이후 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소방인력이 무려 4500명가량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성격의 '혁신위원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 소방공무원은 6426명으로 행정인력 1107명을 제외한 현장인력은 5319명이다.
하지만 도 소방본부가 소방장비에 투입해야 하는 최소인력을 기준으로 산출한 현장필수 인력은 9832명으로 4513명이 부족한 실정이다.

부족한 필수인력 4513명을 분야별로 보면 화재진압 및 장비운영 인력이 2097명으로 절반을 차지한다. 소방본부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 차질이 우려되는 이유다. 이어 ▲안전센터 담당(1836명) ▲재난안전 전문가(340명) ▲특수대응단(240명) 순이다.

특히 서울시와 비교할 때 경기도는 인구 기준 1221만명으로 서울시(1014만명)보다 207만명이 많고, 면적 역시 서울(605㎢)의 17배가량 큰 1만183㎢에 달하지만 소방 인력은 75명이 적다.
그러나 경기도의 부족한 소방인력 확충이 그리 녹록한 문제는 아니다. 예산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의 총 예산은 5171억원이다. 이중 정부예산은 2% 수준인 101억원에 그치고 있다. 나머지 98%는 경기도 예산으로 충당되고 있다. 소방업무가 국가사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언뜻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기회 있을 때마다 "소방업무는 국가 사무이기 때문에 당연히 정부에서 예산을 지원해줘야 하지만 거의 모든 예산을 지방에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해 왔다.

한편, 경기도내 소방관리대상 시설물은 2만4840개소로 집계됐다. 이중 안전 위험시설인 D등급은 138개소, E등급은 2개소로 나타났다.

또 인구밀도와 소방대상물, 화재 위험물 등 화재 요인을 고려해 산출한 '화재 위험지수'로 수원ㆍ용인ㆍ화성ㆍ안산ㆍ부천 등 5개 시가 고위험군으로 분류됐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소방인력 부족 문제는 매번 선거때마다 나오는 얘기지만 해결되지는 못했다"며 "화재 위험지수를 토대로 소방장비와 인력을 재배치해 기존 인력으로 최대한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