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우크라이나 가스협상 결렬…서로 비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가스공급가격을 놓고 벨기에 브뤼셀에서 11일(현지시간) 진행된 우크라이나-러시아-유럽연합(EU) 협상이 또 다시 결렬됐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3자 대표는 이날 오전부터 5시간동안 줄다리기 협상을 벌였으나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러시아는 협상에서 지난 2009년 우크라이나와 체결한 10년 장기계약서에 따른 공급가인 1000큐빅미터(㎥)당 485달러에서 100달러를 할인한 385달러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동의하면 새로운 가격으로 향후 1년간 가스를 공급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이와 같은 제안이 속임수에 불과하며 러시아가 다시 결정을 번복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는 동시에 러시아가 지난 4월 인상 조치를 취하기 전 가격인 1000㎥당 268.5 달러를 그대로 적용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러시아가 "385달러의 가격도 일부 유럽 국가들에 제공하는 것보다 더 싼 것"이라고 반박하고 "현 계약을 갱신할 이유도 없다"면서 우크라이나 측의 요구를 거부함에 따라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을 끝내고 나온 유리 프로단 우크라이나 에너지 장관은 "우리는 시장 현실에 기반한 공정한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충분히 있다"면서 "러시아와 타협안을 찾지 못하면 가스분쟁을 스톡홀름 중재재판소로 가져갈 것"이라고 밝혔다.

3자 대표들은 그러나 최악의 파국을 막도록 러시아가 선지급 공급제를 도입하는 최종 시한으로 정한 16일까지 협상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협상 직전 "러시아의 제안이 거부되면 이는 가스분쟁이 완전히 새로운 국면으로 진입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경고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