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장급 협의 앞두고 난처해진 외교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일본군 성노예(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국장급 협의를 앞두고 있는 외교부가 심한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 생존자 숫자가 급감해 위안부 문제 해결이 절체절명의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강제징용 재단이 설립되는 등 '전선'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일본은 강제 징용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위안부 문제는 인권 문제 차원에서 협상 테이블에 나오고 있다.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나눔의 집’ 측은 8일 오전 5시 배춘희 할머니(91)가 노환으로 운명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237명 중 생존자는 이제 54명(국내 49명, 해외 5명)이 됐다.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은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가 이뤄져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평생의 한을 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안전행정부와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8일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정식 출범시켰다. 또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지난 6일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 252명이 지난해 말 미쓰비시중공업 등 일본 3개 기업을 상대로 임금·배상금 소송을 제기했다면서 며 일본 기업들에 조속한 배상 합의를 촉구하기도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달 중 한일 양국이 3차 위안부 피해자 해결을 위한 국장급 협의를 개최하기로 한 일정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징용문제 등으로 의제가 확대된다면 위안부 문제에만 집중하기 어려워진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15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외무성에서 열린 한일 국장급 2차 협의에서 일제 강점기에 동원돼 강제 노동을 한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일 양측은 이날 4시간여 동안 의견을 교환했지만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한국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책을 요구한 반면,일본은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생존해 있는 55명의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루 빨리 신속히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일본 측에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협의에서도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