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4지방선거]'호형호제' 남경필-김진표 누가 웃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이번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남경필(50)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67) 후보는 사석에서 '호형호제'할 만큼 가깝다. 두 후보는 나이를 빼고는 닮은 점이 너무 많다.

우선 두 후보는 서울 경복고등학교를 나왔다. 김 후보는 경복고 41회, 남 후보는 경복고 58회로 김 후보가 남 후보보다 17년 선배다.
두 후보의 지역구도 수원이다. 남 후보는 수원 팔달이고, 김 후보는 수원 영통이다. 수원 출신이 경기도지사에 출마해 경합을 벌이는 것은 민선 자치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두 후보는 다니는 교회도 수원 중앙침례교회로 같다. 남 후보는 집사로, 김 후보는 장로로 활동하고 있다.

사회 생활에서는 나이만큼 김 후보가 남 후보를 앞서간다.
그러나 국회 입성은 남 후보가 김 후보보다 빠르다. 남 후보는 부친인 고(故) 남평우 의원의 지역구를 1990년대 중반 물려받은 뒤 내리 5선 의원을 했다. 반면 김 후보는 3선 의원이다.

남 후보는 경인일보 기자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새누리당 내 쇄신파로 분류된다. 이에 반해 김 후보는 행정고시 13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정통 경제관료와 경제ㆍ교육 부총리를 지냈다. 새정치민주연합 내 중도보수파로 분류된다.

두 후보는 서로의 단점에 대해서도 주저없이 말한다.

남 후보는 김 후보에 대해 "많은 경험이 있지만 리더십은 약하다"고 평가했다. 반대로 김 후보는 남 후보를 "이미지는 좋지만, 실천력이 약하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지난달 22일 지방선거 첫 유세가 시작된 뒤 '유세차 율동ㆍ로고송ㆍ네거티브' 등 3가지가 없는 '3무(無)'선거를 치르겠다고 다짐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 감정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특히 선거 막판에는 김 후보측이 남 후보를 검찰에 선거법 위반 혐의(흑색선전)로 고발했다.

서울시장 선거 판세가 한쪽으로 기울면서 수도권 최대 승부처로 떠오른 경기지사 선거에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 수원출신의 고등학교 선후배 사이로 같은 교회에 다니는 남 후보와 김 후보. 이들 중 오늘 밤 웃는 후보는 누가 될까?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