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亞안보회의서 中 위협론·자위권 행사 피력…중국 반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일본이 싱가포르 아시아안보회의에서 중국 위협론을 내세우고 집단자위권 행사를 정당화하려 했으나 실패했다고 도쿄신문이 1일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달 30일 이번 안보회의 연설을 통해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설정과 남중국해 해양 진출 등을 비판하면서 중국을 견제하고 국제사회로부터 집단 자위권 행사를 인정받으려 했으나 오히려 중국 측의 강력한 반발만 초래했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이와 관련 아베 총리 연설 후 질의에 나선 한 중국 측 참석자는 아베 총리의 지난해 말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에 대해 "수백 만명이 일본군에게 죽임을 당했다. 이런 사람들의 넋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냐"고 따지기도 했다.

31일 열린 안보회의 분과회의에서는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심의관이 중국이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벌이고 있는 유전 탐사 등을 겨냥해 국제법을 준수할 것을 중국에 요구했다.

이에 대해 중국 측은 "일본은 고래잡이 중단을 통해 법률을 준수하는 좋은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 맞받아쳤다. 중국 측은 특히 전날의 아베 총리 연설 내용을 문제 삼으며 "(일본은) 국제법이라는 말을 자주 쓰지만 국제법이 마치 일본의 법률처럼 들린다"고 비꼬았다.
반면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사설에서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이 영원하기를 기원하는 아베 총리의 기조연설이 적극적 평화주의를 위한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일본이 미국,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각국과 긴밀히 연대해 중국이 자제하도록 강하게 촉구해야 한다며 실천을 강조했다.

그러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공명당 대표는 "아베 총리는 중국에 군사적으로 대응하려는 의식이 강하다"먼서 "이런 자세가 너무 두드러지면 상대방도 대항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한편 31일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에서 3국은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긴밀 공조 방침을 확인했다. 하지만 북한과 일본의 일본인 납북자 재조사 실시 합의와 관련해서는 한국과 미국이 일본의 대북 접근을 경계하는 등 온도차를 드러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