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척근린공원에 소형풍력발전기·지열시스템 설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로구, 친환경 에너지절약 특구 조성 박차 …올해 6억1500여만원 들여 다양한 시설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구로구가 고척근린공원을 에너지절약 에코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로구는 연평균 10만여명 이상의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고척근린공원을 에너지 생산-절약-체험 공간을 갖춘 서울시 대표 에코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마련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구로구는 이를 위해 올해 6억1500여만원 예산을 투입해 소형풍력발전기 설치, 태양광발전시설 추가 설치, 지열시스템 조성 등 사업을 추진한다.

소형풍력발전기는 공원 분수대 일대에 만들어 진다.

다음달부터 7500만원이 투입돼 총 6대의 소형 풍력발전소와 풍력발전기를 이용한 가로등 설치공사가 진행된다. 소형풍력발전으로 가로등을 운영하는 것은 서울시 첫 사례다.
고척근린공원 운동장 태양광 발전시설

고척근린공원 운동장 태양광 발전시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원 내 구로구민체육센터 옥상에는 20kw 태양광발전시설이 추가로 설치된다. 센터 기계실에는 100RT(350kw)의 지열시스템도 조성된다.

5억4000여만원의 예산으로 올해 말까지 진행하는 이번 공사가 완료되면 구로구민체육센터 에너지사용량의 30% 이상 절감 효과를 얻게 된다.
구로구는 이미 2008년 공원 운동장에 100kw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고, 2010년 자가발전 에너지체험시설 2대 설치, 2011년 구로구민체육센터 조명 568개 LED등 전환 등 다양한 에코사업을 펼친 바 있다.

이런 노력으로 지난해 서울시가 고척근린공원을 에너지절약 시범특구로 지정했다.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에너지 절약 행사도 잇따라 진행된다.

다음달 16일에는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 보전 글짓기와 그림그리기 대회가 열리고, 7월에는 지역 학생과 주민들이 참여하는 에너지절약 체험관 운영, 어린이 벼룩시장, 에코 장터 등도 개최된다.

구로구 김윤수 환경과장은 “고척근린공원이 에코공원으로 조성됨에 따라 보고 느낄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체험장소가 마련됐다”면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