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성장치 낮춘 KDI "올해 GDP 성장률 3.7%"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이 1분기 소비부진과 세월호 참사여파로 올해 경제성장치를 하향 조정했다.

KDI는 27일 '2014 상반기 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국내총생산(GDP·신계열 기준) 성장률이 3.7%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초 내놓은 GDP 성장률(4.0%)보다 0.3%포인트 낮은 수치다.
이는 작년 KDI가 내놓은 2014년 전망치보다도 낮은 수치다. 당시 구계열 기준으로 3.7%로 예상했다. 이를 새 국제기준으로 환산하면 3.9%로 추정된다. 0.2%포인트 가량 하향 조정한 셈이다. 2015년 GDP는 3.8%로 올해보다 조금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KDI가 올해 전망치를 낮춘 데는 1분기 민간소비 부진 여파가 컸다. 1분기 민간소비는 작년(2.0%)보다는 높은 2.6%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경제성장률을 하회하고 있다. 여기에 세월호 침몰사고까지 겹치며 2분기 수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올해 민간소비를 3.6%(구계열)까지 예상했던 KDI는 1분기 부진에 따라 이를 2.7%로 대폭 낮췄다. 다만 내년에는 3.2%로 점진적으로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총소득 증가, 원화가치 상승 등으로 실질구매력이 개선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조동철 KDI 거시경제연구부장은 "세월호 참사여파를 제외하고서도 1분기 실적 자체가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낮았다"며 "세월호 여파는 2분기 수치에 영향을 미치고 하반기에는 다소 나아질 것으로 본다. 장기간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설비투자는 대내외 경기가 개선되고 불확실성이 축소되며 2012·2013년 침체국면에서 서서히 벗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설비투자는 올해 8.0%, 내년 6.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올해 설비투자 전망치는 구계열로 작성된 추정치(8.4%)보다는 다소 낮다.

수출은 세계경제 회복으로 여건이 개선되며 올해 6.1%, 내년 7.4%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수입은 전년(1.6%) 대비 확대돼 올해 5.8%, 7.9% 성장이 예상된다.

경상수지는 전년과 유사한 규모의 780억달러 내외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에 KDI가 발표한 올해 경상수지 전망치(510억달러·구계열)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같은 신계열을 기준으로 한 한국은행의 전망치(680억달러)보다도 많다.

김성태 박사는 "올 초 기준이 바뀌며 100억달러가량 올라가는 효과가 있었다"며 "경상수지와 환율은 영향을 주고받는데, 원화가치가 올해 연평균 6% 상승할 것으로 전제했다"고 설명했다. 김 박사는 "교역조건이 악화되는 추세를 예상했으나 1분기에 내수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가운데서도 개선추세가 유지됐다"고 덧붙였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