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DI "수출은 개선, 내수회복세는 약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우리 경제에 대해 수출은 개선세가 지속되지만 내수회복세는 약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경기회복 속도는 완만한 수준에 머무른 상황이라고 전했다.

8일 KDI는 '2014년 5월 KDI 경제동향'을 통해 민간소비와 설비투자는 전월의 일시적인 부진으로부터 다소 회복됐지만 전반적인 회복세는 여전히 제한적인 수준이며, 건설투자도 토목부문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비교적 낮은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4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달과 동일한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했지만 세월호 참사에 따른 소비심리의 위축은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고 전했다. 세월호 사고의 여파로 소비가 위축될 수 있음을 시사한 분석이다. KDI는 이어 1·4분기 민간소비는 전기대비 0.3% 증가율을 기록해 전분기(0.6%) 보다 증가세가 둔화됐다고 덧붙였다. 또 생산관련 지표들도 경기회복세가 다소 미약하다고 평가했다.

KDI는 다만 수출은 전월에 이어 4월에도 정보통신기술(ICT), 자동차 등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회복세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 경제에 대해서는 신흥시장국의 성장세 둔화 우려가 상존하고 있지만 선진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제금융시장도 신흥시장국의 금리와 변동성 지수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