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 아시아금융포럼]이주열 "금융, 통일 성과 가를만큼 중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화통합 속도·화폐교환비율, 통일 성과 좌우할 것"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6일 "통일의 길은 언제라도 우리 앞에 열릴 수 있다"면서 "북한 경제의 재건을 위한 투자 재원을 조성하는 가운데 투자의 손실 위험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는 역할은 모두 금융의 몫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서울아시아금융포럼 환영사를 통해 "남북한 사이의 경제 통합이 큰 혼란없이 이루어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금융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통일-금융에 길을 묻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이 총재는 "통일이 가져올 편익은 매우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북한의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이 남한의 자본 및 기술과 결합된다면 통일한국의 성장잠재력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면서 "지정학적 위험으로 인한 만성적인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되고 새로운 투자기회가 창출되어 금융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총재는 다만 "경제 통합 과정에서 북한 지역의 경제인프라를 구축하려면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지만, 북한은 자본 축적이 미약해 투자재원을 조달할 여력이 부족하고, 경제 펀더멘털이 취약해 외부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이런 상황에 필요한 투자재원을 조성하는 것이 우리 금융 부문의 일차적인 과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더불어 "남북한 사이의 통화 통합은 경제 통합의 기본이 되는 핵심 현안"이라고 강조하며 "화폐교환 비율은 구매력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하지만, 비경제적 요소도 함께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어려운 과제"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따라서 "이와 관련해 많은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면서 "통화통합 이후 인플레이션이나 신용경색 발생에 대한 대응체제를 갖추는 한편 금융시장의 자금중개 기능이 작동하도록 하고, 지급결제시스템도 새로이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은과 금융 부문의 역할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