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도권 개발공약, 지방선거 좌우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용산역세권·경기 광역교통망·인천 경제자유구역 등 핵심 이슈 눈길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역단체 후보들의 부동산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에서는 용산 등 굵직한 사안이 언급되며 투자자들의 관심까지 집중되는 상황. 선거 유세가 본격화되면서 주요 공약을 통해 각 지역의 중장기 발전 방향과 밑그림을 미리 그려볼 수 있는 시기가 됐다.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서울시의 부동산 공약 중 가장 쟁점이 되는 사안은 용산국제업무지구다. 이외 뉴타운·재개발·재건축과 관련된 사항, 임대주택 공급확대, 경전철사업, 주요 간선도로의 지하화와 관련된 내용들이 핵심으로 분류된다.
이중 2013년 하반기 최종 무산 처리된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주민의 재산권 행사 제한에 대한 피해보상 문제로 진통이 야기되던 중, 통합개발 재추진과 관련된 내용들이 서울시장 후보 사이에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다.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의 경우 단계적인 재추진 의견을 제시한 반면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의 경우는 과거와 같은 통합개발은 지양하고 있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개발은 필요한 지역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2012년 구조조정이 본격화된 뉴타운·재개발 사업의 경우 각 후보자 모두 될 곳과 안될 곳을 선별해 경제성 여부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공통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뉴타운의 경우 무분별한 철거 등으로 사회문제가 됐던 사안인 만큼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해 해제절차를 추진하는 현재의 정책이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재건축과 관련된 규제완화의 경우는 재건축활성화를 통한 기부채납과 주택공급 확대 정책에는 이견이 적은 반면 재건축 가능연한을 축소하는 방향에서는 다소 이견은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준공 이후 40년’을 ‘준공 이후 30년’으로 10년 단축하는 규제완화의 반향은 시장 내에 남아있는 대표적인 재건축관련 논쟁거리 중 하나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면서 남아있는 이전부지(토지)의 재활용 방법에 대한 논쟁도 예상된다.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의 경우 공공기관 이전부지에 대해 벤처산업단지 조성과 신규투자를 유치한다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는 개발보다는 공원, 녹지공간 조성 등 통한 시민복지 중심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다만 서울시가 지난 4월 발표한 코엑스~잠실운동장 ‘국제교류 복합지구’ 개발계획을 살펴보면 박원순 후보도 토지의 가치에 따라 활용 방법은 다를 전망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공공기간 이전대상인 한전(7만9000㎡)부지와 서울의료원(3만2000㎡), 한국감정원(1만1000㎡) 부지를 활용해 국제업무공간으로 개발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공기관 이전부지의 재활용 문제는 후보자에 따라 전체적인 개발 방향은 다를 수 있으나 해당 토지의 미래가치가 높아질 수 있는 방식으로 논의를 거쳐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전·월세 불안현상이 계속되면서 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관련된 공약도 후보자 별로 공통되게 나타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는 2018년까지 임대주택을 8만가구 추가로 공급한다고 발표했으며 2~3인용 소형주택 20만가구 공급계획도 공약으로 발표했다.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 또한 임대주택 공급 확대 정책에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지만 다가구 매입이나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통한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의 도시철도 발전방안 중 하나인 경전철 사업은 계속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각 후보자 모두 경전철 사업을 통해 서울의 도시철도의 편리성을 높인다는 계획이어서 큰 방향에서의 이견은 표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난 2013년에 사업 타당성 조사를 완료한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등의 7개 경전철 노선이 기존에 발표된 방향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다.

◆경기도 ‘광역교통망 개선·북부와 남부 균형발전’= 경기도는 수도권 도심으로의 출퇴근을 위한 버스, 지하철 등의 광역교통망 개선과 관련된 쟁점이 상대적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다. 또한 경기도에서 다소 낙후된 북부지역과 남부지역의 균형발전도 이슈가 되는 상황이다. 그 외 임대주택 공급확대와 전·월세 지원공약은 경기도지사 후보 별로 큰 이견이 없다

경기도에서의 개발공약은 북부지역과 남부지역의 균형발전이 주요 이슈가 될 전망이다. 남경필 새누리당 경기지사 후보는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을 공약으로 발표하고 고양, 남양주, 의정부, 파주, 양주, 구리, 포천, 동두천, 가평, 연천 등의 북부지역을 우선해 도로, 철도 등의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김진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또한 ‘5+1’공약을 통해 남부와 북부의 균형발전을 위해 평화통일특별도 신설, DMZ세계평화공원 조성, 개성공단 쌍둥이 공단 조성 등의 발전구상을 밝혔다. 두 후보 모두 균형발전 취지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개발의 방향은 차별적으로 내세우는 분위기다.

서울보다 상대적으로 교통이 불편한 경기도의 경우 버스(BUS) 서비스 질 개선과 더불어 수도권 지하철 연장, 고속도로 건설 등의 다양한 광역교통망 개선 공약들이 쏟아지고 있다.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에 대한 적극 추진은 각 후보자가 공통된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경기도가 정부에 제안했던 GTX노선은 일산~수서(동탄), 청량리~송도, 의정부~금정 등 총 3개로 이 중 일산~수서노선이 가장 사업성 면에서 높게 평가되면서 파주로 연장하는 공약이 나오고 있다.

GTX의 경우 경기도에서 서울 중심부까지의 이동시간을 과거 1시간 이상에서 30분 이내로 단축시키는 획기적인 교통수단으로 평가되는 만큼, 주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광역시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인천광역시는 지역 특성에 맞게 신도시와 구도심의 조화로운 발전과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중심의 공약들이 부각되고 있다. 균형발전의 경우 개발이 장기간 지연된 루원시티를 필두로 도시재생사업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다만 인천은 후보자 간 비슷한 공약들이 많아 서울, 경기지역과 달리 차별성은 다소 부각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일대의 ‘루원시티’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신도시와 구도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과 관련된 공약들이 발표되고 있다. 인천광역시 구도심 지역의 경우 부동산시장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루원시티 같은 도시개발구역은 물론 각종 뉴타운·재개발 사업도 지연되거나 해제되는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와 마찬가지로 인천광역시 또한 주민의견을 물어 선별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며, 그 중에서도 루원시티의 도시재생사업이 가장 시급하게 개발해야 하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단 과거와 같은 개발이 아닌 개발과 보존 사이에서 균형을 꾀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03년부터 2020년까지 장기간 추진되는 송도, 청라, 영종 경제자유구역(IFEZ)은 민간중심의 투자성과가 미진하게 나타나면서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의 주거중심으로 개발됐다는 한계점을 나타냈다. 다만 송도지구의 경우 일부 대기업의 유치와 각종 연구센터와 국제병원, 국제학교, 녹색기후기금(GCF)사무소, 세계은행(WB),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등을 유치하면서 상대적으로 앞서가고 있다.

하지만 청라와 영종지구는 여전히 계획된 투자(관광, 업무, 연구소 시설 등)의 유치가 불확실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인천광역시장 후보자들은 2018년까지의 임기 내 경제자유구역을 의미 있게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유정복 새누리당 후보는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해 공장 신증설 허용을 계획하고 있으며 민간기업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반면 송영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인천항과 루원시티까지 경제자유구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윤지해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선거철이면 어김없이 쏟아지던 대규모 지역개발 공약이 경제성 평가를 통한 선별 추진으로 돌아서는 모양새”라며 “각 후보자 별 부동산 공약들의 면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정치적인 부담이 덜한 교통 개선을 중심으로 공약의 무게중심이 이동하는 분위기마저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장 지방선거 공약 / 부동산114

서울시장 지방선거 공약 / 부동산114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