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창동 대화재 참사 막은 소공동 김동구 주무관 위기대처 능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17일 오후4시25분에 난 화재 4시55분에 진화...소공동 김동구 주무관의 7분간 초기 화재 진압으로 피해 줄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한 공무원의 발빠른 대처로 서울 사대문 안의 대표적 먹자골목인 북창동이 대화재 위기에서 벗어난 것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그 주인공은 소공동주민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동구(7급, 51세) 주무관이다.
주말인 지난 17일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인명부 간인 작업을 위해 출근한 김씨는 행정민원팀장과 동주민센터 옥상 청사를 살피고 있었다. 오후4시25분경 동주민센터 옆 건물에서 검은 연기가 피어 오르는 것을 보았다.

동주민센터 1층으로 뛰어 내려간 김씨는 직원들에게 화재가 났다며 즉시 119에 신고하라고 말한 후 옆 건물로 달려갔다. 2층 건물의 1층 음식점에서 빨간 불꽃이 보였다.

주방에 있던 음식점 사장은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 우왕좌왕하고 있었다. 김씨는 즉시 카운터 쪽에 있던 소화기를 들고 불을 끄기 시작했다. 계속 불길이 안잡히자 가게 옆 호프집에 있던 소화기를 가지고 와 2차 진화를 시도했다.
김동구 주무관

김동구 주무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그라들 것 같던 불길이 다시 살아나자 동주민센터로 달려가 소화기를 들고 3차 진화 작업을 벌였다.
김씨가 한창 불을 끄고 있던 4시32분경 소방차 7대, 소방관 20명이 현장에 도착해 화재 진화에 들어갔고, 오후4시55분에 완전 진화됐다.

화재 원인은 오후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주방에서 음식점 사장이 고기를 초벌로 굽다 일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하지만 7분간에 걸친 김씨의 초기 진화 작업으로 불길을 어느 정도 잡아둘 수 있어 하마터면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북창동 일대가 화재로 쑥대밭이 될 뻔 했다.

1991년 공직에 들어온 김씨는 2011년11월부터 소공동에서 근무하고 있다. 동주민센터 차량 운행과 환경순찰 업무를 맡고 있다. 3년 가까이 매일 동 구석구석을 살피는 일을 하다보니 동네 사정을 훤히 꿰뚫어 보고 있다. 그래서 평상시 소화기 위치 등을 흘려보지 않고 있다가 이번 화재가 났을 때 신속히 작업에 들어갈 수 있었다.

북창동 지역 상인들은 세월호 침몰 사고때 초동 작업을 제대로 벌이지 못한 해경과 비교해 김씨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으나 김씨는 쑥스러운 듯 웃기만 했다.

김 주무관은 “그런 상황이었다면 어느 공무원이라도 당연히 그렇게 했을 겁니다”라고 겸손해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