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佛 정부, 해외 기업 M&A 시도에 거부권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자국 기업 알스톰 인수 추진에 반발해온 프랑스 정부가 자국기업의 외국기업 인수 합병에 대한 거부권 행사 규정을 신설했다.

인수합병과 관련해 "정부가 규제할 힘이 있다"던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의 발언이 현실화됐다.
당장 알스톰 이사회가 선호하는 GE 대신 프랑스 정부의 지지를 받고 있는 독일 지멘스가 알스톰 인수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게 됐다.

프랑스 일간 르몽드는 15일(현지시간) 프랑스 정부가 외국 자본이 국내 주요 기업을 인수하려할 시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규칙을 새로 제정해 이날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앞으로 에너지와 운송, 물, 건강, 통신 등과 관련된 부문의 프랑스 주요 기업을 인수하려는 외국 기업은 경제장관에게 허가를 요청해야 한다. 그러면 경제장관은 제안의 지속가능성과 공공기반시설에 미칠 수 있는 영향, 기술 보전, 국가 이익 충족 등을 따져 허가 여부를 결정한다. 프랑스 정부의 결정에 불복하는 외국 기업은 행정 법원에 항소할 수 있다.
아르노 몽트부르 경제장관은 이 규칙에 대해 "경제에서도 애국심을 발휘해 선택함으로써 프랑스의 힘을 다시 되살리기 위한 정책"이라고 자국 산업 보호 정책임을 분명히 밝혔다.

새로운 규칙에 대해 국내외에서 비판이 제기됐다. 미셸 바르니에 유럽연합(EU) 역내시장ㆍ서비스 담당 집행위원은 "EU 조약 등에서 규정된 필수적이고 전략적인 이익을 지키기 위한 경우라도 조치가 너무 과하면 보호주의에 해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보호주의로는 유럽의 산업 미래를 지켜낼 수 없다"면서 "보호주의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투자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해외기업의 자국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에 대해 부정적인 프랑스의 입장은 이에 관대한 영국 정부의 상황과도 비교된다.

최근 미국 제약사 파이자가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영국 경제는 기본적으로 개방돼있다"며 인수합병에 유연한 입장을 취했다. 이에 야당을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되며 정치적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