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임시국회]與野 '세월호 국회 합의' 어떻게 나왔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인원 기자] 여야는 오는 27일 본회의를 열어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키로 했다. 또 오는 19일부터 한 달간 임시국회를 개최하고 오는 20일 본회의에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보고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11일 여야 새 원내사령탑인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첫 회동을 갖고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5월 임시국회 를 소집하기로 한지 나흘 만에 이뤄진 합의다.
박 원내대표는 15일 열린 원내회담에서 "어제(14일) 이 대표님과 저녁에 만나서 두 시간 정도 이야기를 했다"면서 "어제는 큰 틀의 합의가 있었고 양당 수석님께서 오늘 오전까지 세부 사항에 대한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박 대표를 모시고 저희가 미팅을 가졌고 양 수석께서 좋은 합의를 해 어떻게 국회를 이끌고 갈 것인가에 대해 의견을 도출했다. 거의 이견이 없다"며 "앞으로도 희망찬 대한민국으로 대개조한다는 수준까지 가려면 여야가 초당적으로 합심하는 일만이 국민에게 용기와 희망을 준다는 생각에 뜻을 모았다"며 합의 배경을 설명했다.

원내대표 회담에 앞서 여야 협상창구인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세부사항을 조율했다.
이 자리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참사 관련 긴급현안질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내일 국회 농해수위가 열리는데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현재 국회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며 "각료들이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기에 본회의에서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지 않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내주 20~21일 본회의를 열고 세월호 긴급 현안질의를 실시하며 당초 16일 열릴 예정이었던 세월호 국회 본회의는 다음 주로 순연됐다.

앞서 지난 12일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세월호 참사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 발의키로 했으나 국정조사 시점 및 세부 내용에는 합의를 보지 못해 지속적인 협의를 해왔다.



김인원 기자 holeino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