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침몰]남겨진 자들의 불안…정적에 잠긴 진도체육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도(전남)=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한 실종자가 30여명으로 줄어든 9일, 진도실내체육관은 망연한 정적에 잠겨 있었다. 분향소로 떠난 유가족들의 빈자리로 더 크게 느껴지는 체육관에는 얼마 남지 않은 실종자 가족들이 띄엄띄엄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슬리퍼를 신은 가족들의 힘없는 발소리도 멀리까지 울릴 만큼, 사람들이 하루하루 빠져나간 공간은 서럽게 휑했다.
남은 가족들은 체육관 전면에 설치된 스크린에서 온종일 흘러나오는 뉴스에 크게 귀를 기울이지 않다가, 안산 분향소에 있던 유족들이 청와대로 몰려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잠시 일어서 관심 있게 지켜보기도 했다.

의자가 빽빽이 놓인 2층 관람석 한 구석에는 할아버지 한 분이 넓은 종이상자로 난간을 막은 채 앉아 있었다. 할아버지는 별로 흐트러지지도 않은 주변의 옷가지를 끌어다 개키고 이부자리를 정돈하는 등 속절없는 시간을 보내려 애쓰는 모습이었다. 가족들이 모여 있는 곳에 계시지 않고 왜 이 좁은 데 계시냐는 물음에 “아래는 너무 환해서 계속 있기 힘들다”고 말했다. 부산에서 온 그는 아직 바닷속에서 나오지 못한 며느리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며느리는 제주도에 있는 집으로 혼자 돌아가는 길에 참변을 당했다. 할아버지의 곁을 왔다 갔다 하던 할머니는 체육관 관계자가 나타나자 “사람이 며칠을 더 있더라도 편히 있어야 할 게 아니냐”며 조명 밝기를 조절해달라고 요청했다.

할아버지가 있는 곳에서 한 블록 위쪽 관람석 뒤편에 웅크리고 있던 중년 남성 역시 가족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 또한 “사방이 뻥 뚫린 아래쪽이 오히려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구조작업이 길어지면서 자원봉사자들 또한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빈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멍하니 앉아 있는 가족들에게 간식을 권하기도 했다. 진료차트를 든 의료봉사자들은 누워 있는 사람들에게 직접 다가가 상태를 살폈다.
세월호 침몰 사고 24일째인 9일 실종자 가족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자원봉사자들이 빈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 24일째인 9일 실종자 가족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자원봉사자들이 빈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딱딱한 체육관 바닥에서 장기간 생활하고 있는 가족들을 위해 마련된 ‘안마·가족안정실’ 앞에는 누적된 긴장과 피로를 호소하는 가족 대여섯 명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다.

저녁 7시. 땅거미가 내린 체육관 뒤편으로 한 여성이 걸어나와 주차장 끝에 있는 벤치에 뒤돌아 앉았다. 손에는 묵주가 쥐어져 있었다. 일교차가 심해 퍽 쌀쌀한데도 반팔티셔츠 차림으로 저녁바람을 맞으며 한참을 그렇게 앉아 있었다. 눈물을 흘리지도, 한숨을 내쉬지도 않고 오직 묵주를 든 손만 내내 움직일 뿐이었다.

‘남겨진 자들의 불안’이 무겁게 내려앉은 진도체육관에서 기약 없는 하루가 또 저물어갔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