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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가 개발한 소형항공기 공군에 납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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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조종사 양성과정에서 비행실습용훈련기로 활용될 국산 4인승 소형항공기 KC-100 (사진=국방부 제공)

공군 조종사 양성과정에서 비행실습용훈련기로 활용될 국산 4인승 소형항공기 KC-100 (사진=국방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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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개발된 4인승 소형항공기(KC-100)가 공군에 납품된다. 공군 조종사 양성을 위해서다.

국방부는 9일 "국토교통부, 방위사업청,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KC-100을 공군 비행실습용훈련기로 활용하고,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민군 공동활용이 가능한 분야의 항공기술 개발과 실용화에 협력하는 협정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군은 현재 비행실습용훈련기로 활용중인 러시아산 4인승 항공기 T-103은 향후 KC-100으로 대체된다. 이 같은 계획이 현실화되면 기본훈련기 KT-1과 고등훈련기 T-50에 이어 조종사 양성에 필요한 훈련과정을 모두 국산 항공기 체계로 갖추게 된다.

824억원의 개발비용이 투입된 KC-100은 2008년 6월 개발 착수돼 2011년 7월 초도비행을 가졌으며 지난해 3월 인증비행시험 완료 및 형식증명을 취득하고 12월 미국 연방항공청(FAA) 입회하에 국내인증을 취득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민간에서 개발한 4인승 소형항공기를 군에서 실용화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납기 준수와 국내외 보급 등을 위해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민관군 협력으로 국산 KC-100을 공군 비행실습용훈련기로 활용하게 되면 약 15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를 토대로 국산 경항공기, 민간 무인항공기 실용화 개발에도 성공할 경우 2022년께 약 1만명의 고용창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군에서 운용중인 T-103 항공기는 러시아에 빌려준 경협차관 대신 무기로 받는 사업인 불곰 사업으로 러시아제 il-103을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총 23대를 도입했다. 공군은 기존 훈련기인 T-41B를 퇴역시키고 2006년부터 주력 초등훈련기로 사용하고 있다. il-103은 공군 명명법에 따라 T-103으로 부른다.

il-103은 러시아 일류신사가 제작했으며, 러시아 항공 산업 최초로 서구와 동구권의 규격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기체로 만든 것이다. 당시 목표대수는 약 500여대. 러시아 군용 및 민간용 훈련기 시장을 겨냥했다. 모델은 2가지이로 2인석은 훈련기용, 4~5인석은 비즈니스 수송형이다. 서구 판매를 위해서 1998년에는 미국의 FAA인증 (A45CE)을 받기도 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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