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이 지난 지금은 어떨까? 기자가 명동의 대표적인 7개 화장품 가게를 취재한 결과 NFC를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는 곳은 단 한 군데뿐이었다. 대부분 NFC가 무엇인지도 모르거나 멤버십 가입 때만 잠깐 활용하는 정도였다. 유일하게 결제가 가능했던 가게도 단말기를 치워둬 직원이 계산대 서랍을 뒤져야했다. 직원은 "이걸로(NFC) 결제하는 사람은 2년 동안 딱 두 명 봤다"고 말했다.
전국적인 단말기 보급 실적도 목표치를 밑돌고 있다. 정부는 3년 전 마스터플랜을 통해 NFC결제기 보급률을 2015년까지 70%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2012년 기준 NFC결제 기능이 탑재된 POS단말기는 전체 단말 36만대의 15%인 5만5000대다. 이마저도 대형마트와 백화점, 커피프랜차이즈 위주로 보급돼 영세 소매점에서 NFC로 결제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2012년 이후 통계는 잡힌 바 없다.
관련 업체들의 힘겨루기도 NFC결제서비스의 성장에 걸림돌이었다. 특히 통신사와 카드사 간 수수료를 둔 해묵은 갈등은 아직도 진행형이다. 통신사는 NFC결제가 가능한 USIM을 개통하면서 카드사에 일정금액의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는데 카드사는 추가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모바일 결제시장에 뛰어들 유인이 없는 것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모바일카드를 팔수록 통신사에 종속적인 구도로 가기 때문에 갈등이 여전하다"고 말했다. 통신사와 무관한 앱카드 홍보에 카드업계가 더 열을 올리는 이유다.
그러나 이미 판이 커진 NFC 결제시장에 아직 정부의 역할이 남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카드업계와 통신사 간 갈등처럼 업계의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지점이 존재하고 결제인프라 확장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단 것이다. 다만 업계는 3년 전 NFC활성화 대책처럼 막무가내식 추진은 곤란하다고 전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3년 전 NFC대책은 정부 주도로 급하게 진행된 경향이 있다"면서 "사람들의 결제습관은 바꾸기 어려운 만큼 장기적이고 현실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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