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발표된 250km/h 고속전철은 동력분산 방식이 적용됐다. 맨 앞과 뒤에 있는 동력차가 차량을 끄는 동력집중식인 기존 KTX에 비해 동력분산식 열차는 동력의 가ㆍ감속 성능이 뛰어나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 환경에 적합하다.또 별도 기관차가 필요 없기 때문에 실내공간을 추가 확보할 수 있어 수송력도 늘릴 수 있다.
이와 함께 동력분산식은 축중(바퀴 1쌍의 무게)이 가벼워 선로 유지 보수와 고속화에 유리하며 승객 수 변화에 따른 유연한 열차 편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250km/h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이 국내에서 운행되면 산업발전과 지역간 통합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면서 "특히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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