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만우절의 유래, 내가 '고등어'라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등어 허브 크러스트

고등어 허브 크러스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4월1일 '만우절'을 맞아 만우절의 유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월1일 '만우절'에는 사람들이 서로 가벼운 장난이나 거짓말을 나누며 남을 속이기도 하고 헛걸음을 시키기도 한다. 이는 서양에서 유래한 풍습으로 영어로는 '4월 바보의 날(April Fools’ Day)'라고 한다. 이날 속아 넘어간 사람을 영어로는 '4월 바보(April fool)', 프랑스어로는 '4월의 물고기(Poisson d'avril 푸아송 다브릴)'라고 부른다.
만우절은 프랑스에서 유래됐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현재와 다른 역법을 쓰고 있었던 1564년, 프랑스의 왕 샤를 9세가 새 역법을 채택해 새해의 첫날을 1월1일로 고쳤다. 그러나 이 사실을 몰랐던 사람들은 예전처럼 4월1일을 신년제의 마지막 날로 생각했다. 이 날 선물을 교환하거나 장난스럽게 신년 잔치를 흉내내기도 했는데, 이것이 만우절의 시초가 돼 유럽 전역에 만우절이 퍼졌다는 것이다.

만우절에 속은 사람을 가리키는 '4월의 물고기'라는 말은 고등어에서 나왔다. 고등어는 4월에 미끼에 속아 많이 잡힌데서 착안을 했다는 말이 있는가 하면 4월이 되면 태양이 물고기자리를 떠나므로 그것이 기원이 됐다는 설도 있다. 한편 고등어를 뜻하는 마크로(maquereau)에는 '유괴하는 사람'이라는 뜻도 있는데, 4월은 사람을 속이는 유괴자가 많은 달이라 해 그런 이름이 생겼다는 이야기도 있다.

동양 기원설도 있다. 인도에서는 불교의 설법이 춘분에 시작돼 3월31일에 끝난다. 그러나 신자들은 그 기간이 지나면 수행의 보람없이 원 상태로 되돌아갔다. 때문에 3월31일을 야유절(揶揄節)이라 부르며 남에게 헛심부름을 시키는 등의 장난을 친 데서 시작됐다는 것.
아울러 예수 그리스도가 4월 초에 재판을 받으며 이리저리 끌려 다녔는데, 이같은 그리스도 수난의 고사를 기념해 남을 헛걸음시킨 데서 만우절이 유래됐다고도 한다.

만우절의 유래를 접한 네티즌은 "만우절의 유래, 속은 사람을 고등어라고 한다니" "만우절의 유래, 이렇게 많은 유래가 있구나" "만우절의 유래, 푸아송 다브릴리아니 불어 이름이 예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