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조금 설문조사①] 국민 절반 "이통사 보조금, 기업 자율에 맡겨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명 중 9명은 이통사 영업정지에 '회의적'
가계통신비 줄이려면 이통사 요금 낮춰야


이통사 영업정지 처분에 대한 입장은?

이통사 영업정지 처분에 대한 입장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김영식 기자, 권용민 기자, 윤나영 기자]우리 국민 10명 중 9명은 이동통신사의 영업정지가 보조금 과열 현상을 막는 데 효과가 없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통사 보조금은 기업의 마케팅 수단인 만큼 자유롭게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
아시아경제신문이 여론조사업체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에 의뢰해 전국의 20대~50대 성인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정부가 보조금 과열을 막기 위해 이통사에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 것에 대해 86.3%가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긍정적인 답변은 13.8%에 그쳤다.

회의적인 의견 중 51.8%는 '영업정지가 아닌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을 통과시키는 것과 같은 제3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답했으며, 34.5%는 '휴대폰을 팔지 못하면 제조사와 유통점만 타격을 입게 되고 소비자들만 불편해질 뿐 효과가 없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휴대폰 보조금 규제'에 대한 생각은?

정부의 '휴대폰 보조금 규제'에 대한 생각은?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가 보조금을 규제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 여론이 과반을 넘었다. '사기업의 마케팅 수단인데다 보조금을 많이 주면 휴대폰을 싼 값에 살 수 있는 소비자들도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51.8%를 차지했다.

많은 국민들이 여전히 발품을 들여서라도 휴대폰을 싸게 구입하고 싶은 욕구가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 '고객들마다 천차만별로 보조금이 지급돼 같은 휴대폰도 누구는 싸게, 누구는 비싸게 사는 부작용을 없애려면 규제를 해야 한다'는 답변은 47.2% 기록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보조금 정보 취득이 쉬운 젊은 세대일수록, 기기에 관심이 많은 남자일수록 보조금을 자유롭게 허용해야 의견이 많았다. 연령별로 보면 20대(54.7%), 30대(52.7%), 40대(56%)가 허용에 대한 의견이 높았고 50대 이상에서는 44%로 낮았다. 성별로는 남자가 모든 연령대에서 49.3%(50대)~66.7%(40대)로 허용에 찬성한 반면 여자는 38.7%(50대)~49.3%(30대)에 그쳤다.
휴대폰 보조금 가이드라인의 적정 수준은?

휴대폰 보조금 가이드라인의 적정 수준은?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폰 시대에는 새로운 보조금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지배적이었다. 현재 법정 한도액인 27만원은 4년 전 '피처폰'시절 이통3사 영업보고서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어서 단말 가격이 높아진 지금은 한도액을 올려야 한다는 의견이 41.2%를 차지했다.

이중 28만원 이상~37만원 미만은 8.5%, 37만원 이상~47만원 미만 12%, 47만원 이상은 20.7%를 기록했다. 가이드라인을 없애고 시장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도 37.8%에 달했다.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답변은 21%에 그쳤다.
가계통신비를 낮추기 위한 우선 방안은?

가계통신비를 낮추기 위한 우선 방안은?

원본보기 아이콘
 
가계통신비를 낮추기 위한 최적의 방안으로는 '이통사가 요금을 낮춰야 한다'(38.6%)가 가장 많았다. 이통사가 지난해부터 가입비 단계적 폐지와 같은 정책을 내놓았지만 국민들이 통신비 절감 효과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어 '휴대폰 가격이 하락해야 한다'(27%)가 2위를 기록해 단말 출고가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담을 반영했다. 이 밖에 통신서비스-휴대폰 분리 판매(15.3%), 다양한 가격대의 통신요금제 등장(13%), 알뜰폰 활성화(7.8%)가 뒤를 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3월 17일 전국 20대~50대까지 성인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오픈서베이 패널로부터 모바일 앱을 통해 응답을 받았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