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수리연습 대비 미함정 4척 한국입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미국 해군함정 4척이 한국에 들어왔다. 미해군 함정은 한미 연합훈련인 독수리연습(FE) 참가를 위해서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10일 주한미군에 따르면 이지스 유도미사일 구축함인 커티스 윌버함(DDG-54ㆍ9000t급)과 이지스 구축함 라센함(DDG-82ㆍ9200t급)은 평택항에 도착했다. 특히 이지스 구축함과 미사일 순양함 등 미국 함정 4척은 우리나라 동ㆍ서ㆍ남해 3개항을 동시에 방문한 것으로 이례적인 일이다.

이들 함정은 원거리 타격이 가능한 토마호크 미사일과 '아스록' 대잠수함로켓 등을 탑재하고 있다.

미사일 순양함인 레이크 이리함(CG-70ㆍ9800t급)은 목포항에, 이지스 구축함 하워드함(DDG-83ㆍ9200t급)은 동해항을 각각 방문했다. 특히 SM-3, SM-2 대공미사일과 토마호크 등의 미사일을 탑재한 이리함이 다른 군사 항에 비해 수심이 얕은 목포항에 입항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해군의 한 관계자는 "미국 7함대에 배속된 함정이 동맹국의 군사 항을 방문하는 것도 중요한 훈련 중 하나"라면서 "유사시 군사 항에서 군수 물자를 수송하거나 하역하기 때문에 입항하는 데 필요한 수중 지형 등을 사전에 파악해야 한다"고설명했다.

이들 함정은 내달 18일까지 진행되는 독수리연습에 참가해 우리 해군과 대잠수함훈련 및 해상공방전 등 해상종합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훈련계획은 없다고 양국 해군 관계자들은 전했다.

미군 관계자는 "한국 해군과 매년 독수리연습과 같은 정기적인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한미동맹 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