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감금의혹' 민주당 의원 4명에 최후 소환통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기정·이종걸·문병호·김현 의원에 5차 출석요구 통보…檢 "이번이 마지막 통보"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정원 여직원 감금 의혹과 관련된 민주당 의원 4명에 5차 소환통보를 했다. 검찰은 이들이 계속해서 소환에 불응할 경우 사법처리를 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정회 부장검사)은 민주당 강기정, 이종걸, 문병호, 김현 의원에게 3월 3~4일 중 출석해 줄 것을 지난 20일 통보했다고 26일 밝혔다.
검찰은 5번째 소환통보를 마지막으로 추가 출석요구는 없으며, 이후 절차는 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는 민주당 당직자들이 대선 직전이던 2012년 12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자신의 오피스텔 앞에 머물며 감금했다면서 관련자들을 고소했다. 검찰은 의원들을 상대로 감금 의도가 있었는지와 감금 혐의가 성립하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지난해 말 이번 소환 대상자 4명과 우원식·유인태·조정식·진선미 의원 등 민주당 의원 총 8명에게 출석요구를 통보했다. 하지만 의원들이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자 서면조사를 진행했고 8명 중 혐의가 더 무겁고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4명을 추려 재차 출석을 요구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차례 소환을 요구했지만 불응하고 있다"며 "무한정으로 출석 요구를 할 수 없어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응에 대비해 여러가지 객관적인 증거들을 수집했지만 본인들의 입장을 들어보고 정확한 처리를 할 것"이라며 "정 안나온다고 하면 그게 이익이 될지 불이익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번 감금 의혹 사건이 개인 비리와는 관련이 없고 민주당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고 이들 의원에 대해 체포 영장은 청구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